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는 자동차 관세 정책이 미국 내 자동차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1일(현지시간) 인베스토피아는 자동차 업계와 경제 전문가들의 분석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캐나다·멕시코산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고율 관세를 부과할 경우 자동차 가격이 장기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콕스 오토모티브(Cox Automotive)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찰리 체스브로는 “딜러들이 현 재고 차량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게 돼 할인 행사를 줄일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보다 저렴한 모델을 찾기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신차 공급에 부담이 커지면서 전반적인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미국의 자동차 가격은 이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신차 평균 가격은 약 4만8000달러(약 7억80만 원)로 전년 대비 1%가량 올랐다. 같은 기간 중고차 가격도 소폭 상승했다. 여기에 금리 인상까지 맞물려 평균 신차 할부금은 5년 새 26% 급등해 월 780달러(약 114만 원)에 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의 철강·알루미늄 관세를 예정대로 시행할 방침이며, 멕시코·캐나다산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추가 관세 도입도 검토 중이다. 이에 따라 북미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제조 비용이 모델에 따라 3500~1만2200달러(약 511만~1780만 원) 더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앤더슨 이코노믹 그룹(Anderson Economic Group)은 “미국 내 생산 증가가 단기적으로 대안이 될 수 있지만, 공급망 조정에는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결국 관세 영향이 소비자 가격에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포드(F)의 CEO 짐 팔리는 “미국산 철강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공급사의 원자재 조달이 국제 시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세가 부품 비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예일대 예산연구소(The Budget Lab)는 캐나다·멕시코·중국의 보복 관세까지 포함할 경우 미국 내 자동차 가격이 6% 이상 상승할 것으로 분석했다. 짐 팔리는 “장기적으로 25%의 고관세가 부과되면 미국 자동차 산업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소비자 모두가 향후 몇 년간 지속적인 가격 상승 압박에 직면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추가적인 무역 정책 변화가 자동차 산업에 미칠 영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