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와 시총 3위 암호화폐 XRP 지원 기업 리플(Ripple)이 링크드인이 선정한 '미국 인기 스타트업 탑10' 명단에서 밀려났다고 5일(현지시간) 더블록크립토가 보도했다.
링크드인은 2003년 설립된 세계 최대 글로벌 비즈니스 사이트로 전 세계 6억명 이상의 사용자에 비즈니스 인맥 중심의 소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이트는 회원 활동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를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미국 스타트업 10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인기 스타트업 선정 기준은 미국에 본사를 둔 독립적인 개인소유 기업이어야 하며, 직원은 최소 50명 이상, 연간 직원 성장률은 최소 15% 이상이어야 한다. 이밖에도 구직자 관심도, 직원 참여도 등 네 개 부문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매긴다.
작년 각각 3위, 7위에 올르며 달라진 암호화폐 산업의 위상을 보여줬던 코인베이스 거래소와 리플 순위는 올해 29위, 28위로 크게 떨어졌다. 스타트업 랭킹은 창립 7년 이하의 기업만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2012년에 설립된 코인베이스, 리플은 다시 미국 최고의 스타트업 명단에 들어갈 수 없게 됐다.
올해의 명단에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노우플레이크 컴퓨팅(Snowflake Computing)', 코인베이스, 월렛 제공업체 애브라(Abra) 등 암호화폐 기업을 지원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플레이드(Plaid)' 등이 이름을 올렸다. 암호화폐 지원 투자앱을 제공하는 로빈후드는 7위에 올랐다.
한편, 코인베이스는 지난 4월 링크드인이 선정한 미국 인기 직장 34위로, 암호화폐·블록체인 기업으로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영국 암호화폐 지갑 제공업체인 '블록체인닷컴(Blockchain.com)'은 유연한 근무환경과 비트코인 보너스 등 복지 수준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영국 인기 스타트업 9위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