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언론 미디어 플랫폼인 퍼블리시(대표 권성민)는 5일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BCCPOST(대표 장현석)와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BCCPOST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개발과 활용을 지원하는 언론·기업·학술기관 연합체인 퍼블리시 얼라이언스에 정식 합류했다.
또 콘텐츠 교류, 기술⬝사업 제휴 등을 시작으로 차세대 블록체인 뉴스 프로토콜 ‘퍼블리시’의 발전과 독립 언론의 사업 지속성을 지원하는 기준 확립에 동참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대해 양측은 "차세대 뉴스 프로토콜을 만들고있는 퍼블리시와 전문 언론사 간의 긴밀히 협력을 통해 콘텐츠 질적 향상과 생태계 발전에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퍼블리시 얼라이언스는 언론과 기술 스타트업, 학문 기관을 연결하는 탈중앙화 미디어 컨소시엄이다. 현재까지 약 52개의 기업⬝기관이 가입한 상태다.
앞서 BCCPOST는 퍼블리시에서 개발한 인터넷 신문 CMS 솔루션인 ‘퍼블리시 소프트(PUBLISHsoft)’를 도입한바 있다.
퍼블리시 소개
퍼블리시 주식회사는 블록체인 기반 인터넷 신문을 위한 뉴스룸 솔루션을 제공한다. 작년 9월, 언론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퍼블리시 프로토콜(PUBLISHprotocol)’을 개발한 뒤 이를 구현해낼 인터넷 신문 CMS 솔루션인 ‘퍼블리시 소프트(PUBLISHsoft)’를 출시했으며,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개발과 산업차원의 도입을 위해 글로벌 컨소시엄인 ‘퍼블리시 얼라이언스(PUBLISH Alliance)’를 설립해 관련 기업 및 기관들의 참여를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