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이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과 함께 CBDC 연구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2년 3월 16일(현지시간) 캐나다 중앙은행은 MIT의 미디어랩 디지털화폐 이니셔티브(DCI)와 함께 12개월간 CBDC 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DCI는 현재 미국 보스턴 연방준비은행과 협력해 해밀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CBDC를 위한 본격적인 연구는 시작하지만, 이것이 공식적인 CBDC 발행 계획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캐나다 중앙은행이 본격적으로 CBDC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된 원인으로는 미국의 CBDC 발행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미국이 만약 디지털 달러를 발행한다면 캐나다인의 상당수가 캐나다 달러가 아닌 미국의 디지털 달러를 사용할 우려가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은 디지털자산 행정명령을 통해 CBDC 관련 보고서와 입법 의제를 위한 구체적인 일정을 설정했다. 이러한 움직임 때문에 미국의 CBDC 발행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움직임이 있기는 했지만 캐나다 중앙은행이 CBDC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던 것은 아니다. 불과 1년 전까지도 대학교에서 대회를 열어 CBDC 관련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MIT의 DCI와의 협력을 통해 그동안 DCI가 연구해온 내용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이 CBDC 설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탐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이번 연구 프로젝트가 끝나면 조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