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년 역사의 영국 패션 브랜드 버버리(Burberry)가 첫 대체불가토큰(NFT)을 선보인다.
2021년 8월 4일(이하 현지시간) 버버리는 공식 채널을 통해 버버리 디자이너가 만든 한정판 상어 캐릭터 '샤키B(Sharky B)'가 비닐 장난감 NFT로 재탄생한다고 발표했다.
버버리는 NFT 발행을 위해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미티컬게임즈(Mythical Game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버버리는 미티컬이 개발한 게임 '블랑코스블록파티(Blankos Block Party)'를 통해 첫 NFT 아이템을 선보이게 된다. 블랑코스는 블록체인에 사는 비닐 장난감 NFT 캐릭터다.
로드 맨리(Rod Manley) 버버리 CMO는 "실험을 통해 한계를 확장하는 것은 우리가 하는 일의 핵심이다. 소비자가 사랑하는 공간에서 커뮤니티와 지속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버버리의 첫 NFT는 8월 11일 블랑코스블록파티의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콜라보 통해 확장되는 NFT 시장
유명 브랜드, 셀러브리티와 NFT 분야의 콜라보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2021년 7월에는 명품 브랜드 돌체앤가바나가 마켓플레이스 UNXD와 협력해 착용가능한 NFT를 출시했다.
포르쉐는 8월 2일부터 6일까지 NFT 마켓플레이스 수퍼레어(SuperRare)에서 첫 NFT 경매를 진행 중이다. NFT는 익스테리어 디자인 디렉터(Exterior Design Director, 차량 외형 전문 디자이너 총괄)의 독점 디자인 스케치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국 유명 기타리스트 크리스 코넬(Chris Cornell), 아르헨티나 유명 축구 선수 리오넬 메시(Lionel Messi) 같은 유명 인사들도 NFT를 통해 팬들과 만나고 있다.
NFT 거래 시장도 확장 중이다. 이베이, 쇼피파이, 야후옥션 등이 NFT 지원 계획을 공개했다. NFT 마켓플레이스 '메이커스플레이스(MakersPlace)'는 3000 달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며 사업 추진 동력을 얻었다. 판테라, 코인베이스 벤처스, 소니뮤직 등 대형 투자사들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