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채굴된 666,666번째 블록에 성경 구절이 기록됐다.
19일(현지시간) 디크립트에 따르면, 해당 블록에는 신약성경 로마서 12장 21절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는 구절이 기록됐다.
사용자는 비트코인을 통해 어떤 메시지든 자신의 트랜잭션에 포함시킬 수 있다. 이는 트랜잭션과 같이 불변하고 프라이빗하며, 블록체인으로 인해 어떤 방식으로도 위·변조 될 수 없다. 그러므로 메시지는 영원한 비트코인의 일부가 된다.
비트코인 블록 익스플로러인 비트인포차트에 따르면, 해당 트랜잭션을 보낸 사람은 50 달러 이상의 수수료를 지급했다. 이는 당시 평균 트랜잭션 수수료보다 5배 많은 금액이다.
또한 해당 트랜잭션의 발신 영숫자 주소에는 ‘GoD’와 ‘BibLE’이라는 단어가 포함돼 있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이에 대해 매체는 "발신자가 666,666번째 블록에 성경 메시지를 기록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발생시킨 트랜잭션"이라며 "아이러니하게도 성경에서 ‘짐승의 표시’라고 불리는 666,666번째에 각인됐다"라고 말했다.
한편, 숨겨진 메시지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메시지는 나카모토 사토시 비트코인 창시자가 남긴 것이다.
비트코인의 첫번째 블록인 '제네시스 블록'에는 “03일/1월/2009년 제2차 은행 구제금융을 앞두고 있다”는 메시지가 기록된 바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한 유럽 남성이 아이의 출생신고를 비트코인에 기록했고, 2014년에는 결혼식이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사례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