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솔루션 제공업체 퍼블리시(PUBLISH)가 세계 최초로 언론사에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한다.
14일 퍼블리시는 국내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토큰포스트(www.tokenpost.kr) 한국판에 스테이블코인 '뉴스KRW(NEWS KRW)'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언론사에 스테이블코인이 도입되는건 이번이 처음이다.
스테이블코인은 표시한 코인의 가격이 거의 변동하지 않게 설계된 암호화폐다. 암호화폐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가격 변동성을 없에기 위해 법정통화와 가치가 1:1로 고정해 발행된다. 대표적인 스테이블코인으로는 테더(Tether)사가 발행하는 '테더(Tether)'와 출시 예정인 페이스북의 '리브라(Libra)'가 있다.
기존 지급결제 서비스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는 스테이블코인은 최근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코인메트릭스 데이터에 따르면 12일 기준 현재 유통 중인 전체 스테이블코인 총액은 100억 달러(약 12조 2600억원)를 넘어섰다. 2개월 새 70% 급증한 수치다.
이번 뉴스KRW의 발행으로 토큰포스트 구독자들은 활동에 대한 보상을 스테이블코인인 '뉴스KRW'로 받게 된다. 뉴스KRW는 앞서 퍼블리시가 발행한 자체 암호화폐 뉴스(NEWS)로 환전 가능하다.
퍼블리시의 이번 스테이블코인 발행은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글로벌 확장과 기존 뉴스(NEWS) 생태계의 저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퍼블리시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미디어 CMS 솔루션인 '퍼블리시소프트'(PUBLISHsoft)를 도입하는 언론사는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다른 국가의 경우, 뉴스달러(NEWS USD), 뉴스유로(NEWS EUR) 등 언론사가 소속된 국가에 맞게 스테이블코인이 발행될 예정이다.
또한 뉴스KRW는 향후 실생활에서 상품 결제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뉴스KRW를 통해 가맹점에서 커피를 구매해 마시는 등 기존 암호화폐보다 쉽고 편리하게 상품 결제에 이용할 수 있다.
앞서 퍼블리시는 지난 2018년 3월 전 세계 최초로 미디어 암호화폐 뉴스(NEWS, 구 TPC)를 발행해 토큰포스트에 도입했다. 지난 3월에는 언론사 최초로 뉴스(NEWS)의 출금 지원을 시작했다.
이를 기반으로 퍼블리시는 퍼블리시 프로토콜 기반의 미디어 댑 발굴과 유기적인 생태계 성장을 위한 새로운 미디어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인터넷 미디어 CMS 솔루션 퍼블리시소프트를 개발했으며, 산업차원에서의 프로토콜 도입을 위한 글로벌 미디어·기술업체·학문기관 연합체인 ‘퍼블리시 얼라이언스’를 출범시켰다.
권성민 퍼블리시 대표는 "퍼블리시소프트와 뉴스(NEWS) 도입 이후 토큰포스트는 독자들의 평균 페이지뷰(Pageview)와 체류기간이 5배 이상 증가했고, 댓글도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왔다”며 “이번 스테이블코인 ‘뉴스KRW’ 발행을 통해 가격변동은 줄이고, 더 많은 언론사들과 구독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암호화폐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