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브리핑] 분석 "암호화폐 상승세 위해선 완화된 미 연방 통화정책 필요" 外

작성자 이미지
하이레 기자

2024.08.13 (화) 08:37

대화 이미지 4
하트 이미지 10

리서치 "중앙화 거래소 내 BTC 유동성 부족, 변동성 확대 야기"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암호화폐 리서치 업체 카이코(Kaiko)가 최신 보고서에서 "지난주 월요일 '블랙 먼데이' 급락세가 발생하는 동안 대다수 중앙화 거래소(CEX) 내 10만 달러 규모 BTC 시장가 주문에서 슬리피지가 확대됐다. 이는 시장 내 유동성 부족으로 변동성이 이전보다 커졌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암호화폐 시장은 유동성 분산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거래소 간 자산 가격의 차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빈약한 유동성을 갖고 있는 일부 거래소에서 이 같은 현상이 도드라진다. 지난주 월요일 자이프(Zaif) 거래소 내 BTC/JPY 거래 페어에서는 가장 큰 슬리피지를 발생시켰고, 쿠코인의 BTC/EUR 페어에서도 10만 달러 규모의 시장가 주문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5% 이상의 슬리피지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거래소 내에서도 거래 페어에 따라 슬리피지는 차이를 보였다. 특히 1월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된 이후 유동성 파편화 리스크가 심해졌다. 이는 주말 간 BTC 가격의 변동성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애널리스트 "BTC, 2019~2020년 강세장 직전과 유사 패턴 관측"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트레이더 타디그레이드'(Trader Tardigrade)가 "BTC/USD 2주봉 차트 기준 2019년~2020년에 나타났던 강세장 직전 패턴과 유사한 흐름이 연출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해당 차트 기준 최근 BTC 움직임에서 하락 확장 삼각형 패턴(Descending Broadening Triangle)이 관측되고 있는데, 이는 2019년 BTC가 10,000 달러 아래에서부터 70,000 달러 근처까지 상승했던 직전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애널리스트 매튜 하일랜드는 "BTC가 4분기 상승 랠리에 돌입하기 전 바닥을 찾은 것 같다. 이는 미국 선거가 진행되는 2012년, 2016년, 2020년에도 관측됐었던 시장 움직임"이라고 부연했다.

美 '텍사스 블록체인 위원회', 상원의원 테드 크루즈 지지 성명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소재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지지 단체인 텍사스 블록체인 위원회(TBC)가 텍사스에서 미국 상원의원 재선에 출마한 테드 크루즈 의원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리 브래처(Lee Bratcher) TBC 대표는 최근 비트코인 채굴업체 코어사이언티픽의 텍사스 소재 채굴장에서 개최된 행사에서 "테드 크루즈 의원은 자유를 보장하는 도구로서의 비트코인, 그리드 안정성을 위한 도구로서 채굴의 필요성 등을 잘 이해하고 있는 정계 인사"라고 말했다. 크루즈 의원 역시 해당 행사에 참여해 "암호화폐는 미래"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공화당 소속 크루즈 의원은 지난 2022년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좋아한다"고 말한 바 있다.

펌프펀 해킹 용의자 유죄 인정
디크립트에 따르면 지난 5월 솔라나(SOL) 기반 토큰 발행 플랫폼 펌프펀(pump.fun)의 익스플로잇(취약점 공격) 노출의 용의자로 지목된 전직 직원인 재럿 던(Jarett Dunn)이 유죄를 인정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펌프펀이 이번 공격으로 30만 달러 상당 SOL을 도난당했다고 전한 바 있다.

비트디어 2Q 매출총이익 $2440만... 전년 대비 약 50% 증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우지한 비트메인 공동 설립자가 이끄는 비트코인 클라우드 마이닝 업체 비트디어(Bitdeer)가 2분기 실적을 발표, 해당 기간 매출총이익(gross profit)이 2,440만 달러로 전년 동기(1,620만 달러) 대비 약 50%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비트디어 측은 "자체 비트코인 채굴 용량을 기존 3.8 EH/s에서 7.3 EH/s로, 약 두 배 늘린 효과"라고 설명했다. 앞서 비트디어는 올해 4분기까지 11.8 EH/s의 해시레이트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폴리마켓, 생성형 AI 검색엔진 스타트업 퍼플렉시티와 정보 공유 계약 체결
더블록에 따르면 탈중앙 예측시장 플랫폼 폴리마켓이 오픈AI 출신 엔지니어가 설립한 스타트업 퍼플렉시티(Perplexity)와 정보 공유 계약을 체결했다. 파트너십에 따라 퍼플렉시티에 폴리마켓 결과가 검색된다. 여기에는 후속 추가 질문도 할 수 있는 옵션 등도 포함된다. 미디어는 "얼마 전까지 예측시장은 학문적 이론에서 밀려났다. 그러나 이제 사람들은 뉴스 이벤트를 소비하고 이해하고 있다"며 "암호화폐와 AI 업계 간의 파트너십은 예측 시장이 미디어 생태계 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올해 들어 46.5만 ETH 소각... 발행량 > 소각량
워처구루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465,657개 소각됐다. 이는 8월 5일(현지시간) 기준 데이터로, 7월에는 17,114 ETH(전월 대비 35.0% 감소)가 소각돼 올해 월간 기준 최저를 기록했다. 분기 별로는 2분기 동안 총 107,725 ETH이 소각됐으며, 이는 1분기(333,555 ETH) 대비 67.7% 감소한 수치다. 미디어는 "이더리움 발행량이 소각량을 능가하고 있다. 올해 들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총 540,958 ETH가 발행됐다"고 설명했다.

분석 "암호화폐 상승세 위해선 완화된 미 연방 통화정책 필요"
암호화폐 애널리스트이자 암호화폐 마켓 분석 업체 인투더크립토버스의 설립자인 벤자민 코웬(Benjamin Cowen)이 유튜브 영상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 상승세를 위해선 더욱 완화된 미국 연방 통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준의 긴축 통화 정책 방향성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양적완화에 나서는데 주저하면서 지난 3월부터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다만 연준이 오는 9월 통화정책을 완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시장은 현재 대기 상태에 있다"고 덧붙였다.

디파이 에듀케이션 펀드, 크립토 기업 상대 특허 소송 방지 위해 TRS 특허 매입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디파이 에듀케이션 펀드(DEF)가 메이커다오(MKR) 및 컴파운드(COMP) 소송과 관련해 트루 리턴 시스템즈(True Return Systems, TRS)로부터 특허를 매입했다. 지난 2022년 10월 미국 기술업체 트루 리턴 시스템즈는 자신들이 가격 오라클을 오프체인에서 온체인으로 가져오는 프로세스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다며 컴파운드 및 메이커다오에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DEF는 법원에 "트루 리턴 시스템즈의 특허는 이미 발명된 것"이라며 의견서를 제출한 바 있다. 해당 특허는 스택 모듈형 데이터 저장 및 처리의 분리, 연결을 위한 오라클 유사 시스템과 관련된 것으로, DEF는 특허를 대중에 공개해 향후 관련 유사 소송이 제기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합의에 따라 TRS는 메이커다오 및 컴파운드에 제기한 소송을 기각할 계획이다.

미 증시 3대 지수 혼조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혼조 마감했다. S&P500: +0.01% 나스닥: +0.21% 다우: -0.37%

디파이 도미넌스 3년래 최저
더블록에 따르면 디파이 도미넌스(시총 점유율)가 지난 9일(현지시간) 2.84%로 하락, 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 매체는 "밈코인 열풍에 따른 자금 유출, 높은 완전희석시총(FDV)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우려, 토큰언락에 따른 매도압력 등으로 인해 디파이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저조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분석 "블랙먼데이 이후 밈코인·레이어1 반등세 두드러져"
더블록에 따르면 지난 5일 블랙 먼데이 이후로 밈코인과 레이어1 섹터가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주 GML1 지수(레이어 1)는 21.3% 하락한 뒤 15.4% 반등, GMME 지수(밈코인)는 25% 하락한 뒤 14.8% 반등했다. 매체는 "이는 두 섹터 모두 지난 1년 간 우수한 실적을 보였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특히 레이어1의 경우 수이(SUI)의 미스티세티 업그레이드 등 특정 코인의 호재가 반등세를 촉발했다고 설명했다.

1 BTC 이상 보유 주소 100만 개 돌파
비트코인매거진이 공식 X를 통해 "1 BTC 이상 보유 주소 수가 100만 개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美 슈퍼PAC 커먼웰스, 존 디튼에 $85만 기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분야의 정치후원회 슈퍼PAC인 커먼웰스 유니티 펀드(Commonwealth Unity Fund, 이하 커먼웰스)가 매사추세츠 상원의원 선거에 출마한 존 디튼(John E Deaton) 후보의 경선을 위해 85만 달러를 기부했다고 전했다. 앞서 리플(XRP)은 암호화폐 반대파 미국 상원의원 엘리자베스 워렌과 경쟁하는 디튼에 100만 달러를 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분석 "BTC, 경기 침체 우려·투심 악화로 $5.2만까지 하락 가능"
코인텔레그래프가 경기 침체 우려 및 선물 트레이더의 투심 악화로 BTC가 52,000 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매체는 "앞서 JP모건은 미국 경기 침체 가능성을 25%에서 35%로 상향 조정했다. 또한 미셸 보우먼 FOMC 위원은 여전히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높고 노동 시장이 취약해 9월 금리 인하 가능성이 낮다고 말했다. 게다가 연 기준 비트코인 선물 프리미엄은 지난 7월 30일(현지시간) 이후 줄곧 10% 미만을 유지 중이다. 이는 레버리지 수요가 부족하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BTC 가격 변동성이 지속되면서 트레이더들의 투심이 악화하거나 대량 청산이 발생해 BTC가 52,000 달러선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렉커 캐피털 설립자 "암호화폐 약세장 종료 예상"
DL뉴스에 따르면 암호화폐 헤지펀드 렉커 캐피털(Lekker Capital) 설립자 퀸 톰슨(Quinn Thompson)이 "우리는 성장 둔화와 제한적 통화정책이라는 불리한 환경에 놓여 있지만, 개인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여기서 더 약세를 보일 것 같지는 않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감정에 휘둘려선 안 된다. 지난 달의 약세가 아닌 다음 달의 미 연준의 유동성 관련 조치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분석 "해리스 당선 가능성 상승, BTC 약세 원인"
디크립트가 미국 월스트리트 투자은행 번스타인 보고서를 인용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당선 가능성 상승이 비트코인 가격 하락의 원인일 수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탈중앙 예측시장 플랫폼 폴리마켓의 미국 대선 베팅과 최근 여론조사에서 해리스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암호화폐에 대한 민주당의 폭넓은 접근과 암호화폐 규제에 대한 해리스의 불명확한 입장 표명은 암호화폐 시장에 약세 신호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BAYC 고래 제프리 황, FRIEND 매매로 $1,500만 손실
블록체인 분석업체 룩온체인이 X를 통해 "제프리 황(Jeffrey Huang)이 현재 보유 중인 FRIEND 물량은 1,000만 FRIEND(150만 달러) 규모로, 5,136 ETH(1,650만 달러)를 들여 이들 코인을 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거래로 1,500만 달러 가량의 손실을 입은 셈"이라고 전했다. 제프리 황은 마치빅브라더(Machi Big Brother)로 불리는 BAYC 계열 NFT 고래이자 대만 유명 가수다.

마라톤, 채굴한 BTC 블록에 '메이드 인 USA' 라벨링
비트코인닷컴 공식 X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채굴기업 마라톤디지털(MARA)이 자사에서 채굴한 비트코인 블록에 '메이드 인 USA(Made in USA)'를 새긴다고 전했다.

독일 KFW, 토큰화 디지털 채권 출시 예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독일 정부 소유의 개발은행 KFW(Kredittanstalt fuer Wiederaufbau)이 디지털 및 암호화폐 인프라 파트너 보어슈투트가르트디지털(BSD)과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 토큰화 디지털 채권을 출시한다고 전했다. 이는 블록체인 기반 거래 정착을 위한 유럽중앙은행(ECB)의 시도의 일환이다.

비버빌드 라벨링 주소, 바이낸스로 $1,495만 규모 ETH 입금
룩온체인에 따르면 비버빌드(BeaverBuild)로 라벨링된 주소가 바이낸스로 5,550 ETH를 입금했다. 이는 약 1,495만 달러 규모다. 비버빌드는 블록 빌더로, 지난해 바이낸스 및 OKX로 14,657 ETH(약 3,983만 달러)를 입금한 바 있다.

미 SEC, $6.5억 규모 암호화폐 사기 혐의 노바테크 및 운영자 기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암호화폐 피라미드 조직 AWS마이닝(AWS Mining) 및 노바테크FX(NovaTechFX)를 운영한 혐의로 신시아 페티온(Cynthia Petion)과 에디 페티온(Eddy Petion) 부부를 6.5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다단계 마케팅(MLM) 및 암호화폐 투자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해당 사건으로 20만 명 이상의 투자자가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월 뉴욕 검찰총장실(NYAG) 또한 해당 기업 및 운영자들을 피라미드 조직 운영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슈퍼스테이트, 자사 USTB에 체인링크 탈중앙 컴퓨팅 플랫폼 통합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자산운용사 슈퍼스테이트(Superstate)가 체인링크(LINK)의 탈중앙 컴퓨팅 플랫폼을 자체 미국 재무부 채권 기반 토큰화 펀드(USTB)에 통합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체인링크 데이터 피드를 통해 UTSB의 순자산가치(NAV)를 온체인으로 옮겨올 수 있다.

아르고, 갤럭시디지털에 $3,500만 상환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영국 및 북미 암호화폐 채굴업체 아르고 블록체인(Argo Blockchain)이 암호화폐 전문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로부터 빌린 3,500만 달러를 상환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아르고는 지난 2022년 암호화폐 약세장 당시 갤럭시디지털에 텍사스 채굴시설 헬리오스(Helios)를 6,500만 달러에 매각하고 3,500만 달러 규모의 대출을 받은 바 있다.

옵티미즘, 네이티브 상호 운용성 도입
더블록에 따르면 옵티미즘(OP) 개발자들이 로드맵을 발표, 생태계 내 레이어2 네트워크 전반에 네이티브 상호 운용성을 도입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OP 메인넷, NFT 마켓플레이스 조라(ZORA), 코인베이스의 레이어2 네트워크 베이스(Base) 등 다양한 레이어2 네트워크에 상호 운용성이 도입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메시징 프로토콜, 범용 토큰 표준(SuperCHINEERC20) 및 결함 방지(fault-proof) 시스템이 사용된다.

외신 "미 SEC, 유니스왑 랩스 관련 a16z 등 다수 VC에 서한 발송"
우블록체인이 악시오스(Axios)를 인용,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유니스왑 랩스의 문제와 관련해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 유니온 스퀘어 벤쳐스 등 다수의 벤처 캐피털 펀드에 서한을 발송했다고 X를 통해 전했다. 발송된 서한 내용 등 구체적인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다. 지난 4월 SEC는 유니스왑을 상대로 웰스노티스(잠정적 소송 대상에게 사전 해명을 요구하는 통지)를 통보한 바 있다. 이에 유니스왑은 법원에 SEC 집행조치 중단 촉구 서류를 제출, "유니스왑과 디파이를 위해 싸울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델파이 디지털 창업자 "美, 트럼프 승리 시 $35조 재정 적자 탈출 가능"
암호화폐 시장 리서치 및 투자사 델파이 디지털 공동 창업자 토미(Tommy)가 X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그는 "트럼프는 암호화폐 친화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는 미국이 35조 달러의 재정 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반면 카멀라 해리스는 가장 공격적인 반암호화폐 플랫폼과 연관돼 있다"고 강조했다.

리서치 "美 민주당 유권자 9%, 내년 암호화폐 투자 가능성 높다 답변"
패러다임 설문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 유권자의 9%가 내년 암호화폐 투자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이들 그룹의 암호화폐 보유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코인베이스 G 상장
코인베이스가 그라비티(G)를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유동성 조건이 충족되면 8월 13일 12시(ET 기준) 혹은 그 전후에 거래가 시작된다. 앞서 코인베이스는 G를 상장 로드맵에 추가한 바 있다.

분석 "투자자, BTC보다 금에 관심 보여... 거시적 불확실성 영향"
더블록이 "AI 관련 기술주 하락세와 지정학적 긴장 고조 등이 겹치면서 투자자들이 비트코인보다 안전 자산인 금에 관심을 보이는 추세"라고 평가했다. 지난 24시간 동안 금 현물은 온스당 0.6% 오른 2,468 달러, 미국 금 선물은 0.3% 오른 2,481.50달러를 기록해 사상 최고가(2,483.68 달러)에 근접했다. 반면 비트코인은 지난 24시간 동안 약 4% 하락해 사상 최고가인 7.3만 달러에서 약 23% 하락한 상태다. 이와 관련 아웃라이어 벤처스 리서치 책임자 재스퍼 드 매어(Jasper De Maere)는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 경제 불안,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대응해 가치 저장 수단 역할을 하는 안전 자산을 찾아 헤맨다. 금의 경우 나스닥 등의 지수들과 디커플링(비동조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비트코인은 그렇지 않다. 시장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현 상황에서 비트코인이 좋은 헤지 수단인지 의문이 든다"고 강조했다.

BTC 해시레이트, 사상 최고치 경신
크립토퀀트 리서치 총괄 훌리오 모레노(Julio Moreno)가 X를 통해 "BTC 네트워크 해시레이트가 627 EH/s를 기록,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전했다.

토큰터미널 "블랙록, 자체 블록체인 출시 가능성 높다"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토큰터미널(Token Terminal)이 공식 X를 통해 "블랙록이 결국에는 자체 블록체인을 출시, 코인베이스와 유사한 플레이북을 따를 것으로 예측한다. 이를 통해 블랙록은 글로벌적으로 상호운용 가능한 투명한 원장에 집중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블랙록이 생각하는 BTC의 이점은 인터넷 네이티브(전세계적으로 접근 가능함), 국가 간 거래 효율성, 제한된 공급량(인플레이션 헤지) 등이다. 블랙록은 전세계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주요 암호화폐(ETH, SOL 등)을 BTC와 비슷한 방식으로 상품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팬케이크스왑, $1,400만 규모 CAKE 정기 소각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DEX) 팬케이크스왑(CAKE)이 공식 X를 통해 1,400만 달러 상당의 약 900만 CAKE를 소각했다고 밝혔다. 팬케이크스왑은 매주 프로토콜 수익을 활용한 CAKE 정기소각을 진행하고 있다.

피터 브랜트 "BTC, 삼각형 패턴 출현...아직 거래 계획 없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유명 트레이더 피터 브랜트(Peter Brandt)가 X를 통해 최근 BTC 차트에 나타난 삼각형 패턴을 공유하며 아직은 거래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브랜트는 "나는 가격 범위가 제한될 때는 거래를 피하며, 패턴이 완성됐을 때만 진입한다. 현재 BTC 차트는 역삼각형 또는 확장 삼각형 패턴을 보이고 있다. 아직 뚜렷한 변화(breakout)가 나타나지 않았으니 거래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매체는 "삼각형 패턴은 지배적인 추세가 잠시 멈추는 현상으로, 기존 추세의 연속 또는 반전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SEC DEX 규칙 제안에 반대 의견서 제출
폴 그레왈 코인베이스 CLO는 SEC(증권거래위원회)가 거래소 정의를 무분별하게 확대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오늘 반대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SEC는 이 제안이 DEX(탈중앙 거래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충분히 연구하지 않았다. 거래소 정의를 DEX로 확장할 시 수많은 미국 암호화폐 유저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SEC는 규칙 제안을 철회하고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질리카2.0 PoS 합의 지원 '재스퍼' 테스트넷 출시 예정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질리카(ZIL)가 X를 통해 "질리카2.0 지분증명(PoS) 합의 메커니즘을 지원하는 재스퍼(Jasper) 프로토 테스트넷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분석 "BTC 데드크로스...추가 하락 전망"
더블록에 따르면 유호들러(YouHodler) 리스크 매니터 세르게이 고레프는 "50일 이동평균선이 200일 이동평균선을 하회하는 데드크로스가 형성되면서 BTC가 추가 하락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BRN 분석가 발렌틴 푸르니에도 "BTC 선물 미결제약정은 가격 하락폭 대비 더 많이 감소하고 있다. 게다가 거래량이 저조해 적은 매도 물량에도 가격이 흔들릴 수 있다. 9월까지 변동성이 클 가능성이 높으며, 49000~69000달러 사이에서 움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유동성 리스테이킹 플랫폼 아이온프로토콜, $480만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유동성 리스테이킹 플랫폼 아이온프로토콜(Ion Protocol)이 480만 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구미 캐피털 크립토, 로봇 벤처스, 뱅크리스VC, NGC 벤처스, 세븐엑스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자금은 롤업 및 앱체인 수익을 위해 설계된 누클리어스(Nucleus) 개발에 사용된다.

분석 "BTC 단기 홀더 MVRV 0.84... 바닥 시사"
비트파이넥스가 주간 보고서를 통해 "현재 BTC 단기 투자자 MVRV(실현 가치 대비 시장 가치) 비율이 0.84까지 떨어졌다. 이는 단기 투자자가 지난 2022년 약세장 이후 가장 큰 규모의 미실현 손실을 기록 중이라는 의미다. 바닥을 시사하는 시그널이다. 아울러 최근 미국 금리 인하 시작 신호 및 거시경제 지표, 대선 등이 암호화폐 시장에 유리한 쪽으로 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리스테이킹 프로토콜 심바이오틱, 데브넷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리스테이킹 프로토콜 심바이오틱(Symbiotic)이 이더리움 홀스키 테스트넷에서 데브넷을 출시했다. 메인넷은 3분기 중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 7월 심바이오틱 TVL은 10억 달러를 넘어선 바 있다.

솔브케어 "9월 리브랜딩 계획"
솔브케어(SOLVE)는 9월 중 새 브랜드를 론칭하는 리브랜딩 계획을 발표했다. 새로운 이름, 로고, 포지션, 채널, 월렛이 발표되고 신규 파트너십도 공개할 예정이다.

보고서 "디파이 해킹, 크립토 업계 주요 리스크"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블록체인 보안업체 할본(Halborn)이 보고서를 통해 "디파이 해킹이 여전히 업계의 큰 리스크"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지난 2016년부터 2023년까지 피해 규모 상위 100개 디파이 해킹 사건을 조사한 결과, 총 피해액이 74억 달러 상당에 달했다. 대부분 이더리움,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폴리곤을 겨냥했다. 스마트컨트랙트 악용, 가격 조작, 거버넌스 공격 등이 가장 흔한 해킹 방식으로 사용됐다. 최근 들어서는 개인 키 탈취 등을 통한 오프체인 해킹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뮨파이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디파이 해킹 피해 규모는 4억7300만 달러다.

디브릿지, DBR 에어드롭 수량 확인 페이지 오픈
크로스체인 서비스 디브릿지(DeBridge)가 DBR 토큰 에어드롭 수량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시즌 1 디브릿지 포인트 파밍에 참여한 유저 대상이다. 할당량은 6억 DBR이다. DBR 총 공급량은 100억 개이며 이중 초기 유통량은 18억 개다.

푸틴 "우크라이나 공격에 대응할 것"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공격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으며, 우크라이나는 지난 6일 국경을 넘어 러시아 남서부 쿠르스크주로 진격했다. 현재 십수 일째 러시아 본토에서 지상전이 이뤄지고 있다.

페이크 피싱 주소, $766만 ETH 익명 주소로 이체
사이버얼럿에 따르면 페이크 피싱 주소가 다수 체인에서 탈취한 모든 자금을 ETH로 환전한 후, 2,881 ETH(766만 달러)를 익명의 두 개 주소로 전송했다.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시티 근처에 새 항구 건설 계획
글로벌 뉴스를 전달하는 X 계정 레이더는 "엘살바도르가 16억 달러 민간 투자를 발표했다. 일포트 홀딩스(Yilport Holdings)는 비트코인 시티가 들어설 예정인 라 유니온(La Union) 지역에 새로운 항구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TH 홀더 66% 수익 상태
인투더블록은 "이더리움(ETH) 홀더의 66%가 수익 상태를 기록하고 있다. 수익 상태 주소 비율이 이와 비슷했던 때는 지난해 10월로, 당시 ETH 가격은 1,800 달러였다"고 전했다.

분석 "BTC 연내 신고점 경신 이유 3가지"
코인텔레그래프가 연말 이전 BTC의 신고점 경신 가능성이 높다며, 그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 BTC/USD 주봉 차트 기준 상대강도지수(RSI) 하락 모멘텀 약화 및 도지캔들 완성으로 추세 전환 시사
  • 고래 매집으로 인한 거래소 BTC 잔고 감소세
  • 9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 인하 시작

마라톤디지털 $2.5억 채권 발행...BTC 추매 등 목적
미국 암호화폐 채굴기업 마라톤디지털(MARA)이 BTC 추매, 전략적 인수, 운영비 충당, 채무 상환 등을 위해 2.5억 달러 규모 선순위 전환사채를 발행한다고 밝혔다. 2031년 만기이며, 기관에만 판매한다.

BTC $59,000 회복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59,000 달러를 회복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59,00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맵프로토콜, 리브랜딩 일환 로고 변경
옴니체인 상호운용 인프라 겸 비트코인 레이어2 네트워크 맵프로토콜(MAPO, 구 MAP)이 X를 통해 새 로고를 공개했다. 맵프로토콜은 "리브랜딩의 일환으로 기존 핑크색 로고를 파란색으로 변경한다. 블록체인 블록 모양에서 영감을 받은 3차원 삼각형은 맵프로토콜이 대표하는 안정적인 힘과 보안을 상징한다. 앞으로 더 많은 업데이트를 기대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날 BTC 채굴자 수익 연중 최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8월 11일 비트코인 채굴자 수익(블록 보상+거래 수수료)이 254만 달러를 기록하며 연중 최저치를 경신했다. 2023년 10월 이후 가장 적다.

데리비트 행사가 $1.1 XRP 콜옵션 거래 증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옵션거래 플랫폼 데리비트에서 최근 리플(XRP) 콜옵션 거래가 늘고 있다. 8월 28일 만기 행사가 1.1 달러 XRP 콜옵션에 가장 많은 244만 달러 상당 미결제약정 물량이 몰려있다. 이와 관련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블로핀의 그리핀 아던(Griffin Ardern)은 "XRP 현물 ETF에 대한 기대감이 올라간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ZK 오더북 베셀, 스크롤서 메인넷 출시
영지식(ZK) 오더북 플랫폼 베셀(Vessel)이 zkEVM 기반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스크롤에서 메인넷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베셀은 최근 세쿼이아캐피털, 아발란체 재단, 알고랜드 재단 등으로부터 1000만 달러 시드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이번 주 비트코인 관전 포인트 TOP4
코인텔레그래프가 이번 주 비트코인 장세와 관련 4가지 관전 포인트를 정리했다.

  • 일봉 차트 기준 50일-200일 SMA 데드크로스 발생... 약세 신호
  • 14일 미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 채굴 난이도 3%대 하락 전망
  • 공포·탐욕 지수 회복 여부

디지털자산 투자 상품 $1.76억 순유입, 1주 만에 유입 전환
코인쉐어스 주간 자금 흐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주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에 약 1억 7,600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1주 만에 유입세로 전환됐다. 비트코인 투자 상품에 1,300만 달러가 유입됐으며, 이더리움 상품에 1억 5,500만 달러가 유입됐다. 비트코인 숏(인버스) 펀드에서는 1,620만 달러가 유출됐다. 이는 지난해 5월 이후 최대 유출 규모다. 국가별로는 미국, 스위스, 브라질, 캐나다 등 집계하고 있는 모든 지역에서 유입이 발생했다.

갤럭시디지털 추정 주소, 4시간 전 바이낸스·OKX에 $1,614만 BTC 입금
온체인 애널리스트 더 데이터 너드(The Data Nerd)가 X를 통해 "4시간 전 암호화폐 전문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 추정 주소가 바이낸스, OKX에 총 276 BTC(1,614만 달러 상당)를 입금했다. 해당 주소는 3,574 BTC(2,104만 달러 상당)를 보유 중"이라고 전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0.21% 내린 58,588.2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90% 충전 제한 해법되나...차지인 "러브콜 쏟아져"
블록체인 기반 전기차 충전 인프라 공유 플랫폼 이브이지(EVZ) 개발사 차지인이 한국경제TV와의 인터뷰에서 현대차를 비롯해 벤츠 등 국내 수입 자동차 회사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최영석 차지인 대표는 "지금 있는 차를 당장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이 불편하지 않게 90%까지만 충전할 수 있게 만드느냐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판매돼 있는 중고 전기차들, 모든 차에 이 기능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국내 차량 제조사들과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UXLINK, '풀체인 인프라 레이어' 목표 기술 업그레이드 진행
웹3 소셜 플랫폼 UXLINK가 소셜파이 성장에 초점을 맞춘 풀체인 인프라 레이어가 되기 위해 주요 기술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를 통해 UXLINK는 이더리움(ETH), 맨틀(MNT), 아비트럼(ARB) 등 EVM 네트워크와 비 EVM(TON, SOL 등) 네트워크 모두에 체인 추상화 스택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개발자는 UXLINK 모듈을 통해 별도의 크로스체인 절차 없이 지갑 간 호환이 가능하며, 웹2 수준으로 간소화된 웹3 앱 개발 환경을 지원한다. 아울러 사용자는 어떤 네트워크를 사용하든 하나의 소셜 계정을 통해 각기 다른 체인 상에서 계정을 생성 및 복구하고, 사전 가스 수수료 충전 없이 계정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와 관련 UXLINK는 "UXLINK의 개발 모듈 인프라는 보다 효율적인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다. 또한 소셜파이 차원의 지원은 개발자들이 보다 빠르게 사용자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이라고 설명했다.

분석 "이틀 전부터 기관 투자자 매수 활동 잠잠"
룩온체인이 X를 통해 "테더 트레저리에서 USDT를 받아 거래소로 전송하던 기관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이틀 전부터 멈춘 것으로 보인다. 현재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토큰 매수를 일시 중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쎄타랩스, 미국서 '탈중앙화 엣지 컴퓨팅 플랫폼' 관련 특허 취득
쎄타네트워크(THETA) 개발사 쎄타랩스(Theta Labs)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미국 특허청(USPTO)으로부터 '오프체인 솔루션 검증을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동되는 엣지 컴퓨팅 플랫폼'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쎄타랩스 측은 "이번 특허는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통해 대규모 AI 모델을 훈련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탈중앙화 컴퓨팅 작업의 오프체인 검증'에 초점을 맞춘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주요 기사

[시세브리핑] 비트코인 9만4780달러, 이더리움 3260달러 부근

테더(USDT), 영상 플랫폼 럼블에 7억7500만 달러 투자

댓글

4

추천

1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4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StarB

2024.08.14 08:07:14

ㄱㅅ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가즈아리가또

2024.08.13 15:15:46

잘 봤습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돌래

2024.08.13 10:24:30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디스나

2024.08.13 09:35:32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