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중국 인민은행, 대담한 금융 실험 시작

작성자 이미지
김민준 기자

2024.07.17 (수) 16:34

대화 이미지 0
하트 이미지 2

중국 인민은행이 헤지펀드의 전략을 차용해 채권을 공매도하는 대담한 금융 실험을 준비 중이다. 시진핑 주석과 최고 지도부가 이번 주 개최되는 5년 주기 제3차 전체회의를 준비하는 동안, 판궁성(Pan Gongsheng) 인민은행장은 약 '수천억' 달러에 달하는 국채 매도를 통해 중국의 4조 달러 규모의 부채 시장에 거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려 하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그동안 양적 완화를 기피해온 인민은행은 이제 채권 시장에서 직접 거래를 통해 수익률을 조정하는 비정통적인 정책을 도입할 준비를 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와 다른 나라 중앙은행들은 경제가 침체되었을 때 수익률을 낮추기 위해 채권을 매입했지만, 인민은행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채권을 매도할 계획이다.

이러한 정책 실험은 복잡하고 상충되는 도전 과제에서 비롯되었다. 부동산 침체와 디플레이션으로 고통받고 있는 중국 경제는 저금리 환경이 필요하지만, 너무 낮은 금리는 은행 수익성을 해치고, 부채 증가를 유발하며, 달러 우위 시대에 위안화를 약화시킬 위험이 있다.

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Apollo Global Management) 뉴욕 지사의 수석 경제학자 토르스텐 슬로크(Torsten Slok)는 "경제의 연착륙을 목표로 하는 이 과정은 점점 더 관리하기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인민은행은 즉각적인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중국의 경제 둔화는 수백만 명의 저축자들에게 전통적인 안전 자산인 채권 외에는 유효한 투자 선택지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주택 가격 하락, 주식 시장 침체, 위험 자산 규제 강화가 주요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37년 경력의 시장 베테랑 라지브 데 멜로(Rajeev De Mello) 제네바 소재 가마 자산 관리(GAMA Asset Management SA)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주식 시장은 재앙이고, 신용은 위험하며, 부동산은 고려하지도 않는다. 해외 투자는 줄어들었고, 위험이 따른다"고 말했다.

수익률 하락은 인민은행이 공식 금리를 더 낮출 필요가 있다는 추측을 강화하고 있지만, 이는 위안화 약화를 우려해 꺼리고 있다. 중국은 '강력한 통화'를 통해 주요 금융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낮은 수익률은 기업 부채부터 주택담보대출까지 모든 차입 비용을 낮춰 성장을 지원하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중국 경제의 일본화 우려를 강화시킨다.

인민은행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낮은 수익률에서 채권을 대량 매입하면 인플레이션이 재발하고 수익률이 급등할 경우 중국의 은행 중심 경제에서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부 투자자들은 채권을 매입하기 위해 자금을 빌리기 때문에 단기와 장기 수익률 간의 불일치가 발생하면 자금난에 직면할 위험이 있다.

실리콘밸리 은행(Silicon Valley Bank)의 붕괴는 전 세계 중앙은행들에게 금융 시장에서 리스크가 축적되는 것을 모니터링하고 방지해야 한다는 교훈을 주었다고 판궁성은 지난달 루자주이 포럼에서 말했다.

블룸버그는 수요일 중국 중앙은행이 지역 은행의 채권 투자에 대한 새로운 조사를 시작해 채권 매각의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고 미래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PBOC 게임

4월 말 이후로 공식적인 경고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경제가 단기간에 회복될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며 모멘텀을 추구하고 있다.

상하이 톈쩡 사모 펀드 관리 회사(Shanghai Tianzeng Private Fund Management Co Ltd) 부사장 첸 캉(Chen Kang)은 "시장은 인민은행과 게임을 하고 있으며, 아마도 맞을 것이다. 과거 시장 반전은 주로 경제 개선, 신용 위험 및 통화 정책 긴축에 의해 촉발되었으며, 이러한 일들이 단기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 블룸버그 전략가들의 의견

블룸버그 싱가포르 지사의 마켓 라이브(Markets Live) 전략가 메리 니콜라(Mary Nicola)는 "소비 주도의 성장 촉진 및 인구 통계 전환 관리에 대한 상당한 구조 개혁이 없으면 중국은 일본의 발자취를 더 따라갈 가능성이 크다. 지속적인 저수익률과 부진한 경제 성과가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인민은행은 직접적인 접근 방식을 선택했다. 자체 보유한 국채가 부족한 상황에서 주요 딜러로부터 빌려와 이른바 공개 시장 운영을 통해 채권을 매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

시장은 이러한 조치가 언제 나올지 추측하고 있다. 블룸버그 조사에 따르면 10년물 수익률 2.25%가 인민은행의 한계선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화요일 거래된 수준이다. 이달 초에는 2.18%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인민은행 지원 신문의 1면 보도에 따르면 적절한 범위는 2.5%-3.5%로 제시되었다. 하지만 이 범위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중앙은행의 노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월요일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2분기 성장률은 소비자 지출 부진으로 인해 예기치 않게 5분기 만에 최악의 속도로 둔화되었다. 만약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선되어 중국 상품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겠다고 위협하면 역풍이 더 강해질 수 있다.

이번 주 전체회의는 정치적 행사로, 투자자들은 구체적인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대신 7월 말 정치국 회의가 정부가 절제를 버리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를 모색할 다음 기회가 될 것이다.

정책 지원의 지속적인 부재는 인민은행의 수익률 조정 작업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시장에 장기 국채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익률 반등은 채권 강세론자들에게 다시 진입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5월 현재 국채 잔액은 30.4조 위안(4.2조 달러)으로 중국의 163.5조 위안 채권 시장 중 대부분이 국내에서 보유하고 있다. 소매 투자자의 투기적 매수, 유입 파도를 타고 있는 펀드 매니저의 수요, 더 높은 수익률을 찾는 기업의 매수가 올해 랠리를 이끌었다.

2023년 말 이후 국제 투자자들의 포지션이 증가했지만, 5월 기준 보유 비중은 7%에 불과했다. 일부는 인민은행의 목표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블랙록(BlackRock) 싱가포르 APAC 펀더멘털 채권 부문 최고 투자 책임자 니라즈 세스(Neeraj Seth)는 채권 매도 계획에 대한 소식이 "우리에게 더 중립적"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인민은행이 수익률 곡선을 조정하려는 시도를 방해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브랜디와인 글로벌 투자 관리(Brandywine Global Investment Management) 포트폴리오 매니저 캐롤 라이(Carol Lye)는 중국의 성장률이 여전히 약한 만큼 채권 랠리가 아직 더 이어질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그녀는 "어떤 버블이 형성되고 있을 수 있다"며 "어느 순간에는 나와야겠지만, 아직 그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0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