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7월 13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암살 시도 실패 후 그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 지지가 트럼프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다.
16일(현지시간)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정치 후보들은 머스크와 같은 억만장자의 지지를 갈망한다. 특히 그들이 지갑을 열어 캠페인 활동에 자금을 지원할 때 더욱 그렇다. 억만장자들은 정치적 저울추를 조작하여 자신이 선택한 후보를 지원하고, 그들의 승리 후에는 혜택을 기대한다.
그러나 억만장자들이 항상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다. 특히 정치에서는 그렇다. 현명한 후보는 억만장자의 지지자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일반 대중의 지지를 얻어낼 수 있다.
트럼프는 최근 몇 달 동안 억만장자의 지원을 받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인 머스크 외에도, 헤지펀드 거물 빌 애크먼이 암살 시도 후 트럼프를 지지했고, 시타델의 켄 그리핀과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폴 싱어도 트럼프를 지지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부유한 트럼프 지지자들로는 블랙스톤 그룹의 CEO 스티브 슈워츠먼과 카지노 여왕 미리엄 애들슨이 있다. 은행 상속자 팀 멜론은 5월 뉴욕 배심원이 트럼프에게 34건의 사업 사기 혐의에 대해 유죄를 선고한 후 트럼프 정치 행동 위원회에 5천만 달러를 기부했다. 이번 선거 주기 동안 정치 위원회에 기부한 가장 큰 기부자 5명은 공화당에 3억 900만 달러를 기부하고, 민주당에는 거의 기부하지 않았다.
그러나 부유한 기부자들은 종종 정치적 투자에서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한다. 그들은 수백만 달러를 특정 후보를 위해 광고를 하거나 상대방을 비방하는 슈퍼 PAC에 기부할 수 있지만, 캠페인 자체에 기부할 수 있는 금액에는 한계가 있다. 대선 캠페인에서 더 중요한 것은 최대 법적 한도인 2024년의 경우 기부자당 3,300달러까지 기부하는 소액 기부자의 수다.
2012년 대선은 교훈적이다. 공화당 미트 롬니는 그 해 가장 큰 기부자인 셸던 애들슨의 지원을 받았다. 애들슨 부부는 공화당에 9천 300만 달러를 기부했다. 롬니를 지지하는 부유한 기부자들은 1억 4천 5백만 달러를 기부했지만, 오바마를 지지하는 부유한 기부자들은 7천 5백만 달러만 기부했다. 그러나 오바마는 소액 기부자들로부터 롬니보다 7억 3천 9백만 달러를 모금하여 롬니를 압도했다. 오바마는 11월 선거에서 332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여 롬니를 이겼다.
2016년 대선에서 큰 돈은 처음에 잊혀진 젭 부시를 지지했다. 부시는 외부 자금으로 2억 4천 4백만 달러를 모았지만, 공화당 경선에서 트럼프에게 패배했다. 일반 선거에서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은 외부 자금으로 트럼프보다 두 배 이상 많은 4억 1천 2백만 달러를 모금했지만, 트럼프가 승리했다.
2020년에는 바이든이 큰 기부자들로부터 트럼프보다 더 많은 5억 8천만 달러를 모금했다. 이는 세 번의 선거 주기 동안 가장 많은 큰 돈 지원을 받은 후보가 실제로 승리한 첫 번째 사례였다. 2020년의 주요 민주당 기부자들 중 일부인 전 뉴욕 시장 마이클 블룸버그와 투자자 톰 스타이어는 2024년에도 민주당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아 트럼프의 억만장자 지지 우위를 상쇄할 수 있다.
돈 외에도 1%의 추천이 일반 사람들의 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머스크는 일반적으로 정치 캠페인에 기부하지 않지만, 그는 점점 더 외설적이고 정치적으로 변해가면서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 테슬라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2021년 이후 급감했으며, 이 기간에는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고 도발적인 발언과 행동을 한 일이 포함되어 있다. 일부 테슬라 소유자는 "우리가 엘론이 미친 줄 알기 전 이 차를 샀다"는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다.
머스크는 2020년 COVID 발발 기간 동안 마스크 의무화를 강력히 반대하면서 트럼프적 성향을 보였다. 그의 팬들은 트럼프 성향이므로 이번 선거에서 갈팡질팡하는 유권자가 머스크의 발언에 영향을 받을지는 명확하지 않다.
트럼프의 다른 억만장자 지지자들은 트럼프가 약속한 낮은 세금과 규제 완화를 기대하고 있다. 바이든은 반면에 연 소득이 40만 달러 이상인 모든 사람의 세금을 인상하려 한다. 따라서 바이든은 트럼프를 지지하는 억만장자들이 단순히 자기 이익을 위해 트럼프를 지지한다고 유권자들에게 말할 수 있다. 그들은 트럼프가 승리하면 더 적은 세금 청구서와 다른 혜택을 기대하고 있다.
억만장자 효과는 그들이 제거하려는 후보가 일반 유권자와 강력한 유대감을 가지고 있을 때 대선에서 약하다. 오바마는 2012년에 그랬다. 트럼프는 2016년에 다른 후보들이 놓친 대중적 매력을 발휘하여 모두를 놀라게 했다.
2024년의 조 바이든은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 있다. 81세의 바이든은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자신의 입지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들은 그가 백악관에서 4년 더 있기에 너무 나이 들고 약해졌다고 우려한다. 흔들리는 현직 대통령은 억만장자들이 슈퍼 PAC에 거액의 기부를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비방 광고와 중상모략의 공격에 더 취약할 수 있다. 그렇다면 바이든은 트럼프의 억만장자 지지를 자신의 이익으로 돌릴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