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인베이스에 대한 SEC(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소송에 대한 재판에서 판사가 기각 여부를 결정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는 서로 다르며, 이에 대한 관련된 논쟁이 현재 진행 중이다. SEC는 코인베이스의 특정 거래 활동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코인베이스는 이에 대한 항변을 펼치고 있다. 판사의 결정은 디지털 자산 시장 및 규제에 대한 방향을 결정짓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더블록에 의하면 판사가 증권거래위원회가 코인베이스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기각할 가능성에 대해 전문가들은 엇갈린 의견을 내놓고 있다고 한다.
코인베이스 대 SEC 소송: 구두 변론과 전문가 예상
캐서린 폴크 파일라 판사가 지난주에 진행한 구두 변론에서는 코인베이스에 대한 SEC의 혐의에 대한 질문이 4시간 이상에 걸쳐 이루어졌다. 작년에 SEC로부터 코인베이스가 미등록 거래소, 브로커 및 청산 기관으로 운영되었다는 혐의로 소송을 받았다. 코인베이스는 SEC의 주장에 반발하여 소송 기각을 주장하며 규제 당국의 "집행에 의한 규제 접근법"을 비판했다.
소송 기각 가능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갈려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수석 소송 분석가 엘리엇 스타인은 코인베이스가 SEC를 이길 확률을 70%로 예상했다. 그는 "우리의 논문: 코인베이스가 이번 소송에서 당장 승소하지는 않더라도 나중에라도 SEC를 이길 확률은 70%입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다른 전문가들은 소송이 계속 진행될 것이며, 만약 소송이 기각되지 않으면 증거 개시 절차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판사의 증권 정의 의문과 코인베이스의 주장
파일라 판사는 청문회에서 SEC의 변호사들에게 증권의 정의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을 하며 증권의 정의가 너무 광범위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파일라 판사는 증권의 구성 요소에 대한 SEC의 이론에 회의적이었지만, 코인베이스는 지갑과 스테이킹 주장에 대해 설득력 있는 주장을 펼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는 증거 개시 절차를 진행하는 단계이며, 파일라 판사가 이를 기각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후 약식 판결이나 실제 재판이 진행될 수 있다. 이 사건이 끝나기까지 몇 년이 걸릴 수 있으며, 결과에 따라 암호화폐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