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4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국내 최초 대규모 NFT 행사 'NTF BUSAN 2021'이 열렸다. 100여 개의 행사 부스 가운데 'The Realizer', 즉, 가상의 현실화를 주제로 참여한 '미디움' 부스에는 체험을 원하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미디움의 자체 개발 블록체인 솔루션 ‘MDL’은 사전 신청자뿐 아니라 업계 관계자들의 마음까지 붙잡았다. 미디움은 수요기업이 원하는 형태로 솔루션의 설치부터 운영까지 돕는다. 토큰포스트는 조영준 이사에게 미디움의 현재 기술과 비전을 들어봤다.
솔루션에서부터 플랫폼 서비스까지 블록체인 업계에 미디움에 대한 소식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미디움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미디움의 조영준 이사입니다. 미디움은 국내외 블록체인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 사용자와 기업, 관공서 등에 ‘기업형 블록체인 솔루션’을 공급부터 서비스까지 여러 형태로 제공하는 블록체인 전문 기업입니다. 미디움은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코어부터 플랫폼 서비스까지 원천 기술을 직접 개발했습니다.
블록체인의 전 영역에서 사업을 진행한다는 말씀이신데, 어떤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나요? 특징은 무엇인가요?
미디움은 고성능 블록체인 MDL(Medium Distributed Ledger, 미디움 분산 원장)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DL은 수요기업의 환경에 맞춰 설치부터 리소스 모니터, 전반적인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운용하는 수입품 배포 환경까지 논스톱으로 제공하는 기업형 블록체인 솔루션입니다.
미디움은 글로벌 프라이빗 블록체인 시장에서 사실상 표준인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이라는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를 도입했습니다. 전 영역에 걸쳐 소스 레벨부터 사용 환경까지 최적화한 결과, 현재 성능은 약 1만 5000TPS에 달합니다. 2021년 초 한국시험인증원(KOTCA)에서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프록시 인증을 마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디움이라는 플랫폼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먼저 앞서 말씀드린 MDL의 가장 큰 특징은 고성능입니다. 플랫폼의 경우, 고성능을 기반으로 구현했기 때문에 수요기업이 고성능의 리소스를 언제든지 자유롭게 빠른 속도로 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수요기업이 블록체인 기반 혹은 NFT로 게임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동시 접속하는 사용자가 많아도 처리 서비스가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처리 속도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미디움에서 운영하거나 개발 중인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NFT에 초점을 맞춘 여러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NFT BUSAN 2021에 참여한 이유이기도 한데요. ‘머지리티(Mergirity)’라는 SNS 서비스뿐 아니라 게임 서비스, 페이먼트, 게임 플러그인과 같은 부분까지 서비스를 광범위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NFT BUSAN 2021 참여 목적은 무엇인가요?
미디움이 가진 플랫폼과 원천 기술인 ‘MDL’을 자세히 알리고 소통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부산은 우리나라의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서 앞으로 다양한 NFT와 메타버스 배포 시스템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곳에서 부산 지역에 특화되거나 집중하는 여러 기업과 소통하며 만남의 장을 가지고자 NFT BUSAN 2021에 참여했습니다.
미디움이 NFT BUSAN 2021에 참여하면서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건가요?
저희는 플랫폼과 솔루션을 여러 형태로 수요기업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을 쓰고자 하는 수요기업 중 이번 행사 자리에서 신청해주신 기업에는 한정된 TPS에 한해 무료 보증을 배포해드리고 있습니다. 기한 제한 없이 무료로 제공해드리는 특전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곧 미디움이 론칭할 플랫폼 서비스의 리소스를 함께 운영할 동반자인 플레이어들과 소통하고 만나고자 이벤트를 준비해 참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같이 협력해 만드는 고성능 네트워크 확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디움의 이번 행사 참여 컨셉이 ‘The Realizer’이라고 합니다. 미디움의 로드맵과 연관이 있을까요?
미디움 부스에 오시면 솔루션, 플랫폼, 서비스로 이어지는 저희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8년도 창업 당시부터 저희는 ‘코어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기술을 연마해왔습니다. 그 결과 고성능 블록체인 솔루션을 만들었고, 국내 주요 공공기관 등에 미디움 솔루션을 납품하면서 업계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불확실성과 토큰으로 표현되는 블록체인 시장에서 기술을 “현실화”한다는 비전을 달성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디움이 만들어갈 고성능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보다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유저에게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