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 총재 "다음주 CBDC '탐색 단계' 시작 승인 예정]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ECB 운영 위원회는 다음주 CBDC '탐색 단계' 시작에 승인할 전망이다. 이는 CBDC 추진 여부를 결정하기 전 몇 년 간의 작업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 암호화폐 부문 인력 70% 확충 예정]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의 최고경영자(CEO) 톰 제솝(Tom Jessop)은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는 더블린, 보스턴 및 솔트레이크 시티에서 약 100 명의 기술 및 운영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로 채용된 직원들은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비트코인 외 암호화폐 사업 확장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주 최초 암호화폐·주식 동시 거래 지원 플랫폼 탄생 예정]
호주 상장 대형 논뱅크 브로커(Non-Bank Broker) 셀프웰스(SelfWealth)가 자사 플랫폼에서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와 협의 중이다. 2021년 말까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최대 10종 암호화폐를 추가할 계획이다. 셀프웰스 CEO 캐스 휘태커는 암호화폐와 주식을 한 곳에서 살 수 있게 되면 호주 최초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셀프웰스는 호주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으며 95000명의 투자자를 보유한 호주 최대 논뱅크 브로커 중 하나다. 현재 약 59억 달러 규모의 유가증권을 보관 중이다.
가나가 9월부터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시범운영을 실시한다. 가나 중앙은행 부총재 맥스웰 오포쿠-아프리는 이같이 전하며 최종 CBDC 도입 여부는 시범운영 결과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태국 메이저 은행 VC "디파이, 금융시스템 뒤엎는다.. 적극 투자해야"]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 시암 상업은행의 벤처캐피털 부문 SCB 10X이 디파이(탈중앙 금융)가 전통 은행업을 뒤엎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SCB 10X의 최고벤처투자책임자 무카야 타이 파니치(Mukaya Tai Panich)는 "우리 같은 전통 금융회사들은 적극적으로 디파이를 연구하고, 투자하고,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파이에서 활용되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금융중개인의 필요성을 없앨 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파니치는 디파이를 기존 금융에 통합하는 것 외에 적합한 디파이 파트너를 찾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디파이 프로토콜과 협력으로 운영비 절감, 실시간 정산, 중개인 제거, 높은 투명성 확보를 이뤄 기존 금융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전문 벤처캐피탈 1컴퍼매이션(1confirmation)의 파트너 투자자 리차드 첸(Richard Chen)이 7월 1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탈중앙화 금융(DeFi) 사용자 수가 3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리차드 첸이 인용한 데이터는 디파이 월렛 갯수로, 한 명의 사용자가 다수의 월렛을 보유할 수 있으므로 해당 수치는 실제 사용자 수보다 높게 측정될 가능성이 있다.
[글로벌 결제 솔루션 제공업체, 바이낸스와 파트너십 종료]
바이낸스 주요 결제 파트너이자 글로벌 결제 솔루션 제공업체인 클리어 정션(Clear Junction)이 바이낸스 파운드 및 유로 결제 관련 지원을 중단한다. 영국 재정청(FCA)이 바이낸스 영국 법인 Binance Markets Limited (BML)에 경고를 한 가운데 클리어 정션이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플랫폼 상 영국 은행 간 결제 시스템인 패스터 페이먼스 서비스(FPS) 인출이 일시 중단된 상태다.
[삼성 넥스트, 니프티에 투자…워너 브라더스 영화 NFT 만든다]
소셜 NFT 플랫폼 '니프티(Nifty)'가 1000만 달러(약 114억 8,000만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삼성 넥스트, 팜 NFT 스튜디오, 코인베이스 벤처스 등이 투자 참여했다. 니프티는 워너 브라더스와의 파트너십 소식도 전했다. 해당 파트너십을 통해 니프티는 워너 브라더스가 제작해 개봉하는 영화 '스페이스 잼: 어 뉴 레거시' 캐릭터의 NFT를 발행할 계획이다.
인스타그램 스포츠 파트너십 담당 윌 요더(Will Yoder)가 오늘 새벽 트위터를 통해 대퍼랩스, NBA와 파트너십을 맺고 인스타그램 내 탑샷 모먼트 AR(증강현실) 효과를 출시했다고 전했다. 플레이오프 테마 NBA탑샷 AR 효과 6종이 출시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