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가 단순 소셜포럼에서 브랜드 개발과 사용자 참여를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웹3와 NFT를 활용한 새로운 수익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22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의미 있는 연결과 맞춤형 경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최근 몇 년간 커뮤니티 사이트 방문이 64% 증가했다. 기업 소셜 네트워킹과 온라인 커뮤니티 시장은 2023년 108억3000만 달러에서 2032년 254억8000만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전통적인 광고, 멤버십, 일회성 구매 모델은 활성화된 커뮤니티의 가치를 완전히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창작자 보상보다 회원들을 위한 의미 있는 혜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전통적인 수익화 모델은 높은 거래 수수료, 제한된 결제 옵션, 분산된 사용자 경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창작자들은 여러 플랫폼에서 멤버십, 기부금, 콘텐츠 판매를 관리해야 해 마찰과 비효율이 발생한다.
웹3 기술과 대체불가능토큰(NFT)은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새로운 수익화 경로를 열어 유망한 대안을 제공한다. 특정 디지털 자산을 보유한 회원에게만 접근을 허용하는 토큰 게이팅,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를 결합한 '피지털' 경험,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NFT 티켓팅이 대표적인 예다.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빌롱(Belong)은 웹3 기술과 NFT를 활용해 창작자들이 단일 지점에서 멤버십, 이벤트, 독점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애플페이, 구글페이, 신용카드, 암호화폐로 접근 권한을 구매하거나 갱신할 수 있다. 2%의 판매 수수료로 커뮤니티는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하고 양질의 경험 창출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빌롱은 검증된 회원에게 토큰 게이팅 시스템을 통해 비공개 콘텐츠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커뮤니티 수익화를 가능하게 한다. 교육자는 이 기능을 사용해 독점 강좌나 워크숍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인플루언서는 비공개 채팅을 통해 팔로워와 소통할 수 있다.
NFT 티켓팅 시스템을 통한 이벤트 관리도 제공한다. NFT로 티켓을 발행함으로써 이벤트 주최자에게 즉각적인 지급과 수수료 절감을 제공한다. 티켓은 참가자의 암호화폐 지갑에 안전하게 저장돼 제3자 중개자가 필요 없고 현금 흐름이 개선된다.
빌롱의 스케일(Skale) 제휴로 제로 가스비 거래가 가능해져 전체 프로세스가 단순하고 빠르며 비용 효율적으로 바뀔 전망이다. 다른 플랫폼들이 높은 수수료와 비효율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빌롱의 무가스비 접근법은 웹3 생태계에서 새로운 기준이 될 수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