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크 대시주니어는 최근 X(구 트위터)에 게시한 글에서 오디널 인스크립션과 룬즈 프로토콜 간의 상호작용 차이를 설명하면서, 룬즈 프로토콜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기본 설계 결함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디널이 비트코인 코어의 취약점을 이용하는 9-벡터 공격인 반면, 룬즈는 기술적으로는 "규칙"을 따르는 5-벡터 공격이라고 설명했다.
27일(현지시간)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오디널은 비트코인의 최소 단위인 사토시에 새겨진 NFT와 유사한 디지털 자산의 새로운 형태로, 비트코인이 NFT 분야로 진출하면서 크립토 커뮤니티 내에서 주목을 받았다. 반면, 룬즈는 비트코인의 네 번째 할빙을 완료한 날 도입된 대체 가능 토큰으로, 출시 후 네트워크에 상당한 혼잡을 초래하고 거래 수수료가 급증했다.
대시주니어는 룬즈 트랜잭션의 스팸을 필터링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했다. 그는 비트코인 코어나 비트코인 노츠에서 룬즈 스팸을 필터링하는 유일한 방법은 현재로서는 bitcoin.conf 파일에서 datacarriersize=0을 설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초기 징후에 따르면 광부들은 그의 조언을 따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시주니어가 CTO로 있는 Ocean Mining이 최근에 채굴한 첫 할빙 후 블록에서 룬즈 프로토콜의 트랜잭션이 75% 이상을 차지했다.
여러 광부들은 룬즈 트랜잭션이 제공하는 수익성 높은 수익원 때문에 이러한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것을 변호했다. 이러한 상황은 비트코인의 기본 원칙에서 벗어나고 블록체인 스팸을 증가시킨다고 비판하는 대시주니어의 입장과 대조적이다. 이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에서 논쟁의 소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