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홈페이지서 힌먼 자서전 삭제...리플 소송 의식했나 ]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힌먼 연설' 당사자 윌리엄 힌먼 전 기업금융과장의 자서전을 삭제했다. 홈페이지 확인 결과 페이지 자체는 존재하지만, 텍스트는 제거된 상태다. 현재 웹사이트에는 힌먼이 2020년 5월 17일부터 12일까지 기업금융과장으로 재직했던 사실만 기재되어 있다. 2020년 12월은 SEC가 리플을 상대로 증권성 여부에 대해 처음으로 소송을 제기한 달이기도 하다. 힌먼의 자서전과 약력이 모습을 감춘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SEC가 힌먼을 '손절'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까지도 나오고 있다. 이미 '손절' 절차를 밟고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코인베이스 최고법률책임자 "암호화폐 상품·증권 구분 구체화 필요"]
코인베이스의 최고법률책임자(CLO) 폴 그레왈(Paul Grewal)이 코인베이스 공식 블로그를 통해 "미국 하원 농업위원회와 금융서비스위원회가 발표한 암호화폐 규제에 대해 6일(현지시간) 의회에서 피드백을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에 앞서 일부 핵심 사항을 공유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암호화폐에 대한 명확한 규제를 가지고 있지 않아 이 부분에서 뒤처지고 있다. 암호화폐 규제 명확성이 필요하다. 특히 암호화폐의 상품, 증권 구분을 구체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 "암호화폐 파생상품 제공 라이선스 취득"]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글로벌 마켓이 5일(현지시간) "산하 CBOE 디지털(Cboe Digital)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의 마진 거래, 선물 계약을 포함한 암호화폐 레버리지 파생상품 제공에 대한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FTX가 CBOE와 동일한 파생상품 거래 제공 라이선스를 신청한 바 있으나, 파산에 따라 신청을 철회한 바 있다.
[분석 "지난주 미국 내 바이낸스 US 시장 점유율 8%"]
암호화폐 리서치 업체 카이코(Kaiko)가 트위터를 통해 "미국 내 바이낸스 US의 시장 점유율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바이낸스 US 시장 점유율은 지난주 8%를 기록, 지난 4월 22%에 비해 크게 하락했다.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 대비 변동성이 큰 편이다"라고 전했다.
[美 법원, 제네시스 구조조정 계획 제출 기한 연장 요청 승인]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5일(현지시간) 미국 법원이 파산한 암호화폐 대출업체 제네시스의 구조조정 계획 제출 기한 연장 요청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제네시스는 오는 8월 2일까지 구조조정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아울러 이날 법원은 지난달 종료 예정이었던 제네시스의 파산 중재 기한 역시 6월 16일로 연장했으며, FTX의 파산 중재 참여 요청은 승인하지 않았다.
[지난 24시간 3.2억 달러 규모 선물 포지션 강제 청산... 미 SEC, 바이낸스 기소 영향]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바이낸스 및 자오창펑 CEO를 기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난 24시간 약 3.2억 달러(약 4182억원) 규모의 암호화폐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강제 청산은 트레이더의 포지션 개시 증거금의 일부 또는 전체 손실로 인해 거래소가 강제로 트레이더의 레버리지 포지션을 닫을 때 발생한다. 특히 강제 청산된 롱 포지션이 2.8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최근 3개월 만에 가장 큰 규모라고 미디어는 설명했다. 숏 포지션은 약 4,000만 달러 규모가 강제 청산됐다. 앞서 뉴욕타임스는 "SEC가 미국 연방법원에 기소장을 제출하고, 바이낸스와 자오창펑에 대해 13건의 혐의를 제기했다"고 전한 바 있다.
[호주 중앙은행 "스테이블코인, 역할 커진다... 규제 마련 계획"]
블록웍스에 따르면 호주중앙은행(RBA)이 최근 디지털 자산 법안 관련 보고서를 발표하고 "미래에는 스테이블코인이 금융 시스템에서 더 두드러진 역할을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에 따라 투자자와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규제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호주는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에 대한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베이스 "6/6 옵티미즘 베드록 업그레이드 진행... OP 이체 일시 중단"]
코인베이스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PT 기준 6월 6일 9시 옵티미즘 메인넷 베드록(Bedrock)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며 "해당 기간 OP 이체가 일시 중단된다. 업그레이드는 최대 24시간 소요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르카, 전직원 30% 해고... 암호화폐 윈터·규제 불확실성 영향]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투자 펀드 아르카(Arca)가 암호화폐 윈터 및 규제 불확실성을 이유로 전직원의 30%를 해고했다고 발표했다. 아르카 측은 "업계 약세장 및 불확실한 규제 환경으로 인해 성장을 예측하기 어려웠다"며 "구조조정을 통해 자원을 아끼고, 이를 ㅗㅌㅇ해 더 큰 성공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인스티튜셔널 "메이커다오, 5억 달러 이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산하 기관 전용 솔루션 코인베이스 인스티튜셔널(Coinbase Institutional)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메이커다오(MKR)가 5억 달러를 코인베이스 커스터디로 이체했다. 이는 스테이블코인 강화 및 디파이 커뮤니티 권한 부여와 관련된 약속의 일부분"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메이커다오 커뮤니티는 최대 16억 USDC를 코인베이스 프라임 계정에 예치하는 내용을 골자로한 거버넌스 제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바이낸스 CEO "미 SEC, SOL 등 증권 분류... 뭉쳐야 한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자신의 트위터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기소장에 BNB, BUSD, SOL, ADA, MATIC, FIL, ATOM, SAND, MANA, ALGO, AXS, COTI를 증권으로 분류했다는 내용을 리트윗하며, "우리는 뭉쳐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