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 실현에 가까운 투자자가 늘어나면서 세계 최대 스마트 계약 플랫폼 이더리움 시세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거래대금이 32% 증가해 82억 4,000만 달러에 달하기 때문에 머지 않아 다시 상승할 확률이 높아보인다. 통상적으로 거래대금 증가는 투자자가 결집하는 것을 보여주며, 다른 말로 하면 2,000달러를 향한 질주를 준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더리움의 디플레이션 구조가 이더리움 가격을 2,000달러까지 밀어올릴 수 있을까?
이더리움 가격은 지난주 고점 1,723달러를 찍은 후 잠시 하락했다가 현재 다시 1,700달러선을 회복한 모습이다. 투자자들은 대부분 다가오는 상하이 업데이트의 영향을 걱정하고 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2022년 머지 이전에 비콘 체인에 스테이킹된 이더리움을 처음으로 인출할 수 있게 된다.
대다수 투자자들은 네트워크의 스마트 계약을 통해 스테이킹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번 업그레이드가 이더리움 가격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상하이 업그레이드를 앞둔 현재의 분위기로 가장 수혜를 보는 플랫폼은 리도 다오 (Lido DAO)나 로켓 풀 (Rocket Pool)과 같은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이다. 독립 시장 분석가 케낸 멜 (Kennan Mell)은 상하이 업그레이드의 이더리움 가격 영향에 대해 조심스레 추측하며:
“스테이킹 자산의 인출이 성공하면 이 물량을 매수하려고 기다리는 투자 세력으로 이더리움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 그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이유는 그동안 네트워크가 인출을 실현하는 어려운 하드 포크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구매하려고 대기하고 있었거나 유동성 스테이킹 이자수익에 끌려서일 수도 있다.”
한편, 이더리움은 2022년 9월 “머지”로 합의 알고리즘을 작업증명 (PoW)에서 지분증명 (PoS) 방식으로 전환한 이후 토큰 공급량이 최저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울트라사운드 머니 (Ultrasound Money)의 자료에 따르면 이더리움의 공급량은 머지 이후 0.046% 감소했다. 다시 말해 지난 5개월 동안 소각된 토큰량보다 신규 발행된 ETH 토큰이 적었다는 뜻이다.
통화 수축되는 디플레이션 자산은 보통 가상화폐 산업에서 강세에 유리하다고 판단한다. 하지만 이러한 전망은 보통 수요와 공급 역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장기적 전망에 해당한다. 거시경제학자 제스 도우 (Jesse Dow)는 이더리움의 디플레이션 현황에 대하여 “이더리움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격이 높이 상승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이더리움의 공급량은 현재 1억 2,200만 토큰이다. 투자자들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가상화폐 이더리움의 최대 공급량 제한이 없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이더리움의 디플레이션 구조는 2021년 8월 런던 하드 포크로 수수료 소각 메카니즘이 활성화된 이후 개시되었다.
거래 수수료가 증가하면 소각율도 함께 증가한다. 현재 평균 가스 비용은 27.13 gwei (이더리움의 최소 단위)로 7개원 전 가격이다.
이더리움 시세, 이 지지선 버텨야 상승 추세 가능하다
이더리움 전망을 살펴보면, 현재 시세는 신고점 1,723달러에 도달한 후 약간의 조정기를 거치고서 다시 1,700달러를 회복한 모습이다. 이더리움이 1,600달러로의 하락을 피하고 2,000달러를 향해 갈 수 있을 정도로 투자 심리가 강화되기 위해서는 아래의 노란색 밴드 위에서 장을 마감해야 한다.
이더리움의 상승 전망을 강화하는 기술적 지표로 MACD와 골든 크로스가 있다. MACD (파란색)이 신호선 (빨간색) 위에 있어 투자자에게 매수 신호를 보내고 있다.
모멘텀 지표를 보면, 0.00의 평균선 위로 반등하여 현재 저항이 가장 적은 가격 움직임이 당분간은 상승이라고 가리키고 있다. 또한 50일 지수이동평균선 (EMA, 빨간색)이 신호선 위로 교차하며 골든 크로스가 형성되었다.
골든 크로스는 상승 예고 패턴으로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상향 교차할 때 발생한다. 이 지표가 투자에 진입하는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지는 않지만, 이더리움 가격이 상승 추세를 형성할 것을 알려준다.
골든 크로스 패턴은 과거에도 많은 이더리움 상승 랠리와 연관되었다. 따라서 ETH 장기 포지션을 잡을 준비를 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주시해야 할 패턴이다.
이더리움 시세 랠리 강화하는 주요 펀더멘탈
인투더블록 (IntoTheBlock)이 제공한 이더리움 IOMAP 차트에 따르면 대부분의 이더리움 주소가 수익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지지 구간은 1,600달러에서 1,652구간으로 약 218만 주소가 과거 846만 ETH를 구매했다. 이 구간과 나머지 초록색으로 표시된 구간의 투자자들은 상승 랠리의 이익을 최대로 보기 위해 이더리움을 지지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반면, 이더리움은 상당히 약한 저항 구간이 있으며 차트에서 작은 붉은색 원으로 확인할 수 있다. 조금의 자극만 있다면 이더리움은 빠른 속도로 1,800달러에 도달하고 2,000달러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이더리움에 투자하기 이전에, 이 신규 코인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
파이트 아웃 Fight Out (FGHT)
파이트 아웃은 블록체인 기반 기술로 피트니스 건강 산업을 혁신하고자 하는 서비스이다. 무브투언 플랫폼인 파이트 아웃은 사용자가 운동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앱에서 토큰 보상을 지급한다.
플랫폼은 가상 체육관과 메타버스가 있으며 사용자는 메타버스 안에서 다른 사용자와 교류하고 대결하며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컨텐츠를 접할 수 있다. 엘리트 마스터 클래스 형식의 수준급 운동 강의도 사용자의 개인 운동 목표와 신체 능력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파이트 아웃 개발팀은 최근 5% 추천인 보너스 행사를 발표했다. 참여하기 위해 사용자는 우선 파이트 아웃 웹사이트에 코인 지갑을 연결한 후 팝업창 하단에 위치한 ‘5% 추천인 링크 (5% Referral Link)’를 눌러야 한다. 이후 이 링크를 공유해 해당 링크에서 판매가 발생하면 5%의 토큰을 받을 수 있다.
FGHT는 현재 사전 판매가 진행되고 있으며 451만 달러 넘는 투자금을 모금했다. 사전 판매는 3월 31일에 종료되며 중앙 코인 거래소에 4월 5일 상장될 예정이다.
[본 콘텐츠는 토큰포스트 기사와 관련이 없는 업체 보도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