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블록체인 등 신기술과 금융 융합 적극 추진할 것"

작성자 기본 이미지
도요한 기자

2017.12.07 (목) 13:00

대화 이미지 2
하트 이미지 2

최종구 금융위원장 / 제공: 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 분야에서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같은 신기술 도입을 적극 추진,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금융위원회는 최종구 위원장 주재로 '테크자문단(Tech Advisory Group, TAG)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금융분야 신기술과 관련된 학계, 관계 기관,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빅데이터 활용, 블록체인 및 가상통화의 동향과 전망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최 위원장은 "최근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며 "특히 금융 분야는 IT기술을 활용하여 많은 부분이 정보화되어 있어 신기술과의 융합이 용이하고 혁신의 속도가 빠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제도와 정부는 그 속도를 따라잡기 어려워 항상 시장을 쫓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을 더 잘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정책을 수립·집행하기 위해 테크자문단(Tech Advisory Group, TAG)을 구성하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핀테크로 촉발된 금융산업의 변화가 진행되는 시점"이라며 "신기술과 금융의 융합은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도 리스크는 최소화해야 하는 정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앞으로 테크자문단 운영을 통해 신기술에 대한 이해, 동향 및 전망 등을 공유하고, 핀테크 활성화 등 정책 수립시 과제별로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정책 수립·집행에 반영할 계획이다.

테크자문단에는 차상균 서울대 교수, 김우창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김의석 한국조폐공사 팀장, 이군희 서강대 교수, 이승건 핀테크산업협회 회장, 홍기훈 홍익대 교수, 조영임 가천대 교수 등이 참여한다.

도요한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주요 기사

[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마이클 세일러 "美 모든 주서 BTC 전략적 준비자산 채택해야" 外

[오후 시세브리핑] 비트코인 10만 2744달러, 이더리움 3229달러 부근

댓글

2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2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StarB

2024.08.08 00:04:18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금동보안관

2023.05.26 02:48:17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