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들이 에어드롭이나 토큰 출시 후 플랫폼 사용을 유도하는 경우 흥미로운 데이터가 나타날 수 있다.
4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지난주에는 2023년 11월 논란의 여지가 있었던 초기 접근 기간 후, 2월에 메인넷을 출시한 새로운 옵티미스틱 롤업인 블래스트(Blast)의 에어드롭이 있었다.
메인넷 출시 이후, 블래스트의 지표는 대부분 상승세를 보였다. 블래스트는 총 예치 자산 가치(TVL) 기준으로 이미 7번째로 큰 네트워크로, 약 15억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블래스트는 대형 후원자와 개발자들의 지원을 받으며 많은 기대 속에 출시되었으며, 특히 스테이블코인과 이더(ETH)에서의 고유한 수익 제공이 빠른 성공의 일부 원인으로 작용했다.
블래스트가 에어드롭을 할 가능성도 성공 요인 중 하나였다. 프로토콜이 초기 접근 단계에서 '블래스트 포인트'를 배포했기 때문에 이는 토큰의 전조로 볼 수 있었다. 대부분의 롤업도 결국 분권화를 위한 수단으로 에어드롭을 실시한다.
6월 중순 기준, 블래스트는 7일 이동 평균 거래 수와 활성 주소 수에서 OP 메인넷을 앞질렀지만, 아비트럼 원(Arbitrum One)과 베이스(Base)에는 여전히 뒤쳐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가지 지표는 메인넷이 활성화된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블래스트가 170억개의 토큰을 발행한 후에도 이러한 모멘텀을 지속할 수 있을까? 가능성은 충분하다. 첫 번째 이유는 이번이 에어드롭의 1단계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블래스트는 총 공급량 1천억개의 50%를 커뮤니티에 배정했고, 앞으로 3년 내에 추가 에어드롭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수익률은 암호화폐 공간에서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에 블래스트는 이 점에서 사용자들에게 어필하며 경쟁사들보다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있다.
6월 26일 에어드롭 클레임이 활성화된 후 활성 주소나 거래 수에 큰 급증은 없었지만, 이는 클레임자들이 몰려드는 경우 종종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다. 그러나 BLAST 토큰은 전형적인 에어드롭 매도 현상을 겪었다. 출시 당일 시가총액은 4억9천3백만달러에 도달했지만, 작성 시점에는 3억6천7백만달러로 감소했다.
블래스트의 거래는 약간 주춤했으며, 6월 23일 7일 이동 평균이 100만 건 이상에서 6월 30일 798,000건으로 감소했지만, 이는 여전히 네트워크 기준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활성 주소도 소폭 감소하여 하루 평균 134,000개의 주소가 네트워크와 상호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에어드롭 후 활동이 급증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플랫폼이 에어드롭이 활성화되거나 스냅샷이 공개된 후 둔화되는 것과 달리 활동 감소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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