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Ethereum) 공동 창업자 비탈릭 부테린이 토네이도 캐시(Tornado Cash) 개발자 로만 스톰의 법적 방어를 위해 약 24만 달러에 해당하는 100 이더(ETH)를 기부했다. 이는 부테린이 해당 지원에 기여한 세 번째 사례이다.
6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이 토네이도 캐시 개발자 로만 스톰의 법적 방어를 위해 100 이더를 기부했다. 이번 기부는 약 24만 달러에 달하며, 부테린은 앞서 두 차례에 걸쳐 스톰의 법적 방어를 지원한 바 있다. 스톰을 위한 방어 기금은 크라우드 펀딩 페이지를 통해 총 148건의 기부가 이뤄져 현재까지 327 이더, 약 78만5000달러가 모였다.
스톰은 부테린의 기부에 대해 "이 기부가 얼마나 큰 의미인지 표현할 수 없다. 지속적인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024년 9월 26일, 미국 법원은 스톰의 기각 신청을 기각하고 재판을 계속 진행할 것을 명령했다. 캐서린 파일라 판사는 스톰에 대한 혐의가 근거 없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으며, 스톰의 '단순히 코드를 작성했다'는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스톰은 혐의에 대해 무죄를 주장하며, 토네이도 캐시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일 뿐 개발자가 이를 통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유죄가 확정될 경우 스톰은 최대 4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한편, 2024년 6월에는 토네이도 캐시 개발자들의 법적 방어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조직 '저스티스 DAO(JusticeDAO)'가 결성되어 654 이더, 약 150만 달러가 모금되었다.
토네이도 캐시는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의 제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2024년 상반기에만 약 19억 달러의 입금을 기록하며, 전년도 대비 50%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