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이 이더리움 기반 프로젝트들이 이더리움의 가치와 일치하는지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제안했다. 이는 이더리움 생태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2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 생태계가 단일하고 통합된 시스템으로 발전하기 위해 ‘이더리움 정렬’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한 사회적 과제라고 밝혔다. 그는 다양한 클라이언트 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연구자 및 지역 커뮤니티들이 이더리움에 기여하고 있지만, 이들이 일관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부테린은 이미 오픈 소스 프로젝트 여부와 같은 ‘출발점’이 있으며, 오픈 소스는 보안 검토 가능성과 제3자가 코드 개선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지표라고 설명했다. 또한 프로젝트의 상호 운용성을 평가할 수 있으며, 탈중앙화와 보안성은 ‘떠나기 테스트’와 ‘내부 공격 테스트’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부테린은 이더리움이 신뢰할 수 있는 중립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올바른 친구를 사귀는 것이 정렬의 기준이 되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최근 이더리움 커뮤니티 내에서도 마케팅을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으며, 이는 정치적으로 복잡한 환경을 만들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으로 해석된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