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주식 인플루언서 키스 길(Keith Gill), 일명 '로어링 키티(Roaring Kitty)'가 게임스탑(GameStop Corp.) 주식을 '펌프 앤 덤프' 방식으로 조작했다는 혐의로 제기된 소송이 며칠 만에 취하되었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금요일 뉴욕 브루클린 연방 법원에 제출된 제안된 집단 소송에서 게임스탑 주주 마틴 라데브(Martin Radev)는 길을 증권 사기로 고소했으며, 주식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조작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월요일 오후 늦게 제출된 법원 문서에서 라데브는 자발적으로 소송을 취하한다고 밝혔다.
라데브가 소송을 취하한 이유는 불분명하며, 그의 변호인들은 논평 요청에 즉각 응답하지 않았다. 취하는 편견 없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라데브는 언제든지 다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길 또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2021년 밈 주식 열풍의 공개된 얼굴 중 하나인 길은 유튜브 채널 '로어링 키티(Roaring Kitty)'와 레딧 페이지 '딥F**킹밸류(DeepF***ingValue)'에서 백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모았다. 그는 5월에 다시 등장해 X(구 트위터)에서 게임스탑에 대해 다시 게시하기 시작했다.
소송은 길이 5월에 게임스탑 콜 옵션 12만 개를 매입한 후, 회사에 대해 게시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길이 게시하기 시작하기 전 $17에서 거래되던 주가는 5월 14일 $48.75까지 급등했다.
6월 2일, 길은 게임스탑 주식 500만 주와 6월 21일 만기 예정인 콜 옵션 12만 개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6월 13일까지 길의 보유 주식은 900만 주를 초과했고, 콜 옵션은 모두 사라졌다.
길은 "조용히 12만 개의 게임스탑 콜 옵션을 모두 매도하거나 행사하여 큰 이익을 얻었고, 이를 통해 게임스탑 주식 400만 주 이상을 추가로 보유하게 되었다"고 라데브는 소송에서 주장했다.
게임스탑 주가는 이후 하락했으나 길의 게시물 이전보다는 여전히 높은 상태다. 월요일 오후 주가는 약 $23에 마감했다.
게임스탑의 최근 상승은 밈 주식 열풍 당시보다 덜 두드러졌다. 회사는 2021년 1월 한동안 1,700% 이상 급등했으며, 주가의 급격한 상승은 고전 중인 몰 소매업체를 강하게 공매도하던 정교한 헤지 펀드에 맞서는 개별 투자자들과의 대립으로 보였다.
월요일, 체위(Chewy Inc.) 주가는 길이 온라인 애완동물 식품 및 제품 소매업체에서 6.6%의 수동 지분을 공개한 후 10%까지 급등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서류는 투자자가 X에 아무런 설명 없이 강아지와 함께 찍은 사진을 게시한 지 며칠 만에 나온 것이다. 이 게시물은 목요일에 애완동물 식품 소매업체 주가를 1년 만에 최고치로 끌어올렸다.
해당 소송은 라데브 대 길, 24-cv-04608, 미국 뉴욕 동부 지방법원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