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에 캐나다 기반의 이커머스 플랫폼 제공업체 쇼피파이가 합류했다.
21일(현지시간) 쇼피파이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리브라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기업 연합체인 리브라협회에 회원사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쇼피파이는 IT 전문 지식이 없는 소상공인들이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솔루션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업체다. 온라인 쇼핑몰 구축을 비롯한 주문·배송·결제관리, 마케팅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상인들이 상품 제작과 판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175개국에서 100만개가 넘는 기업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리브라 프로젝트 합류와 관련해 쇼피파이는 "모든 사람에게 보다 나은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리브라협회 회원사로서 금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상인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6월 리브라 백서를 공개하고 이를 지원하는 리브라협회를 출범시켰다. 하지만 통화바스켓을 구축해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리브라의 계획은 각국 규제당국의 우려를 사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출시가 불투명해지자 지난해와 올해 초에 걸쳐 8개 주요 회사가 리브라협회에서 탈퇴한다고 밝혔다. 마스터카드, 비자, 메르카도 파고, 이베이, 스트라이프, 부킹홀딩스, 보다폰 등이 탈퇴했다. 마스터카드의 아제이 방가 CEO는 하차 이유로 리브라의 사업 모델 타당성 부족과 규제 준수 미흡을 거론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