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가 스페인어로 말하는 AI DJ 기능을 출시했다. 스포티파이는 화요일에 TechCrunch의 보도대로 개발 중인 이 기능의 출시를 발표했다. 원래 AI DJ 'X'의 목소리는 스포티파이 직원 자비에르 'X' 저니건(Xavier "X" Jernigan)을 기반으로 했으며, 스페인어 목소리도 마찬가지로 실제 인물인 올리비아 '리비' 퀴로즈 로아(Olivia "Livi" Quiroz Roa)를 기반으로 한다. 로아는 멕시코 시티에 거주하는 스포티파이의 시니어 음악 편집자다.
18일(현지시간)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스포티파이의 AI DJ는 작년에 처음 출시되었으며, 현실감 있는 목소리로 음악을 소개하는 스마트 오디오 가이드 역할을 한다. 이 기능은 새로운 AI 기술을 시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포티파이 앱에서 음악 소비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DJ 사용자는 많은 음악을 듣고 있으며, 이 기능의 사용은 지난해에 비해 200% 이상 증가했다.
AI DJ는 오픈AI(OpenAI)와 2022년에 스포티파이가 인수한 AI 음성 플랫폼 소난틱(Sonantic)의 기술을 사용하여 구축되었다. DJ X의 목소리는 처음에 그의 목소리와 같은 속어와 표현을 사용하도록 모델링되었으며, 그의 목소리를 그대로 복제했다.
한편, 로아는 광범위한 캐스팅 콜을 거쳐 새로운 AI DJ 목소리로 선택되었다고 스포티파이는 밝혔다. 회사는 그녀의 목소리가 청취자에게 가장 공감되는 목소리로 평가되었으며, 친구의 음악 추천을 듣는 듯한 느낌을 준다고 언급했다. '리비'의 출시와 함께 X는 사라지지 않고, 사용자가 선호하는 AI DJ를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스포티파이는 전했다.
스포티파이는 발표에서 "스포티파이에는 수백만 명의 스페인어 사용자들이 있으며, 많은 이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DJ에 대해 문의해 왔다"고 밝혔다. "사실, 지난 몇 달 동안 스페인어로 된 DJ에 대한 소셜 대화가 215% 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테크크런치는 5월에 스페인어 AI DJ 기능에 대해 보도했으며, 이 기능은 멕시코에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도했다. 그러나 스포티파이의 발표에 따르면, '리비'는 DJ X가 이미 제공되는 시장과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도미니카 공화국,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멕시코, 니카라과,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등 라틴 아메리카의 다른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사용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현재 '리비'는 베타 테스트 중이다.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구독자는 앱의 검색 탭에서 '리비'를 사용할 수 있다. 'DJ'를 검색한 후 재생 버튼을 누르면 DJ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기존 DJ에서 언어를 변경하려면 DJ 카드 내의 세 개의 점 메뉴를 누른 후 영어와 스페인어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