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산업의 매스어답션(대중화)을 위해선 기술 발전보다 문화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중이 사용할만큼 친숙하지 않으면 서비스의 대중화는 요원하다는 설명이다.
4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서울메타워크 2022'가 개최된 가운데, 행사의 마지막 순서로 '가상자산의 매스어답션: 블록체인의 대중화' 세션이 열렸다.
이날 토론에 나선 조동현 언디파인드랩스 대표는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위해선 문화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많은 기술 진보가 있었음에도 여전히 대다수는 디파이를 이용하지 않는다"며 "디파이는 이미 대중화에 실패한 케이스"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람들은 친숙한 프로덕트를 사용한다"며 "디파이 또한 기술 혁신은 멈추고,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와의 융합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 대표는 '클론X'를 예로 들었다. 클론X는 지난해 나이키가 인수한 것으로 유명한 스타트업 'RTFKT'가 발행한 대체불가토큰(NFT)이다.
조 대표는 "나이키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클론X를 통해 자신의 패션을 가상세계에서 표현할 수 있게 됐다"며 "웹3.0과 시장의 교두보를 마련한 대표적인 계기"라고 말했다.
이어 "기술 혁신으로만 대중화가 일어난다는 생각은 큰 오산"이라며 "블록체인에서 만들어지는 콘텐츠를 일상생활에 녹여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 = (왼쪽부터) 조동현 언디파인드랩스 대표, 김지훈 붐코커뮤니케이션 CSO
김지훈 붐코커뮤니케이션 최고지속가능책임자(CSO)도 대중과 기술의 접점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CSO는 "대중은 카카오톡과 배달의민족 등 일상에서 웹2.0 서비스를 이용하지만, 누구도 DNS나 HTTPS를 고민하지 않는다"며 "블록체인 서비스를 이용하며 기술을 고민하지 않을 때, 대중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선 김준형 아폴로엑스 사업개발 총괄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조동현 대표, 김지훈 CSO, 안시후 트레이더, 정상우 한강벤처스 제너럴 파트너, 유투버 도리도리가 연사로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