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파생상품 시장인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비트코인 옵션과 이더리움 옵션에 소액투자할 수 있는 마이크로 상품을 출시한다. 기관과 개인 투자자가 암호화폐 파생상품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채널을 더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CME는 2022년 3월 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마이크로 비트코인 옵션과 마이크로 이더리움 옵션을 3월 28일 출시할 예정이며, 출시를 위한 규제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발표했다.
선물이 특정일에 합의된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사거나 팔아야 하는 '의무'가 발생하는 것이라면, 옵션은 사전에 합의된 가격에 기초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가 발생하는 상품이다. 기초 자산의 가격 움직임을 추측해 시장 위험을 헤징(hedging, 회피)할 수 있는 투자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번 마이크로 옵션 상품의 계약 단위는 각각 0.1 BTC, 0.1 ETH이다. CME가 2020년 1월 출시한 일반 비트코인 옵션의 계약 단위인 5 BTC보다 가격 부담이 크게 줄었다. 옵션 상품은 각 기초 선물 상품으로 청산된다.
이번 마이크로 암호화폐 옵션 상품은 월별뿐 아니라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등 주간 만기일을 설정할 수 있어, 투자자가 장단기 시장 전망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팀 맥커트(Tim McCourt) CME 주가지수·대안투자상품 글로벌 수석은 "견고하고 유동적인 암호화폐 선물·옵션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고객 및 업계와 긴밀히 협력했다"고 밝혔다.
그는 "마이크로 비트코인·이더리움 선물이 출시된지 1년이 채 안 됐지만, 이미 약 520만 건에 달하는 손 바뀜(주식 매매 빈도)이 있었다"며 "일반 계약 상품의 강점과 유동성을 기반한 마이크로 옵션을 통해 모든 투자자가 더 정확하고 유연하게 시장 움직임을 헤징할 뿐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노출 수준을 정밀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CME는 개인과 기관 투자자를 위한 암호화폐 파생상품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2017년 12월 5BTC 규모의 일반 비트코인 선물을, 2021년 2월 9월 50ETH 규모의 일반 이더리움 선물을 출시했으며, 2021년 5월 0.1BTC의 마이크로 비트코인 선물, 같은 해 12월 0.1 ETH의 마이크로 이더리움 선물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