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이 디지털 자산의 투자 가치에만 집중할 때 블록체인의 기술 측면에 집중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는 개발자와 함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 싶었다." (송치형 두나무 의장)
2021년 9월 1일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 2021가 개막했다. 행사는 9월 1일과 2일 UDC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Welcome to the Blockchain World’를 주제로 진행된다.
UDC 2021은 블록체인이 이끈 일상의 변화를 통해 다가올 미래의 청사진을 공유하는 장이다. 대체불가토큰(NFT)부터 디파이(DeFi), 스마트 컨트랙트,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페이먼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까지 6개의 주제로 진행된다. 전 세계 블록체인 리더 18명이 연사로 초청됐다.
UDC 첫째 날은 NFT와 페이먼트, CBDC를 주제로 진행된다. 이정봉 서울옥션블루 대표는 패션 및 미술 분야에 도입된 NFT 사례들을 통해 NFT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설명한다. 제프리 저린 스카이 마비스 공동설립자는 이더리움 기반 NFT 게임인 엑시 인피니티를 통해 ‘플레이투언(Play to Earn)’ 트렌드를 소개한다.
웨스 레빗 세타 랩스 전략 총괄, 세바스찬 보르제 더 샌드박스 최고운영책임자도 NFT의 혁신성과 확장성에 대해 강연을 진행하게 된다.
마렉 올셰브스키 셀로 최고기술경영자는 모바일에 디파이를 합친 ‘MoFi’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페이먼트에 대해 강연을 맡는다. 아서 브라이트만 테조스 재단 임원은 테조스 스마트 컨트랙트의 성장과 비전을 전할 예정이다.
이어 진창호 커니코리아 상무가 글로벌 CBDC 연구 진척 상황과 전망을, 박재현 람다256 대표가 레그 테크(Reg-tech)를 통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산업의 대안을 제시한다.
블록체인 산업 주요 소식을 BBR 매거진을 통해 만나보세요(구독신청)
UDC 둘째 날은 페이먼트와 스마트 컨트랙트, 디파이 생태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카이 셰필드 VISA 부사장이 기존 종이화폐와 구별되는 크립토 이코노미의 5가지 트렌드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후 야코밴코 솔라나랩스 대표가 솔라나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라이언 폭스 알고랜드 디벨로퍼 애드보케이트와 무니브 알리 스택스 공동설립자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기본 개념 및 잠재 가치를 설명한다.
치 조우 쿼크체인 대표와 정순형 온더 대표, 넴 크리스티-리 민핸 최고기술경영자, 리먼 베어드 헤더라 해시그래프 공동설립자의 강연 또한 이어질 예정이다.
송치형 두나무 의장은 주최사에서 “유수의 강연자들이 6가지 주제에 대해 귀중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할 것”이라며 “UDC 강연을 통해 많은 것을 얻어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