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BYD가 일본에서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마케팅과 고객 인센티브를 확대하며 글로벌 확장의 걸림돌이 된 일본 시장에서의 판매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워런 버핏이 투자한 BYD는 중국 내 급속한 성장을 거듭한 끝에 중국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가 됐다. 현재 BYD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 하나인 일본을 포함해 해외로 확장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여전히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이다.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오랫동안 부진했으며, 일본 정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계산 방식을 변경해 BYD와 여러 경쟁사에 대한 보조금을 줄였고, 이는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일본 운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BYD는 최신 모델의 첫 1,000대에 대해 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본 여배우가 출연하는 TV 광고를 방영하고 있다.
이 전략으로 인해 마케팅 비용이 예상보다 높아졌다. BYD의 해외 진출은 이 자동차 제조업체의 가치가 GM과 포드를 합친 것과 거의 비슷하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일부 일본인들은 품질 문제로 인해 중국산 고가 제품 구매를 꺼리고 있다. 또한 아시아의 두 최대 경제국은 복잡한 전쟁 역사와 수년간의 정치적 긴장 관계를 공유하고 있다.
7월 도쿄 인근 요코하마의 BYD 전시장을 아들과 함께 방문한 58세의 오바타 유키히로(Yukihiro Obata)는 "차는 훌륭하지만 일본에서 팔리지 않을 것 같다"며 "일본인들은 일본의 제조품이 중국이나 한국 제품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중국 제품이 더 높은 품질일 수 있다고는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오바타는 외국 자동차 구매에 반대하지 않으며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현대의 전기차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심천에 본사를 둔 BYD는 지난해 2월 일본에 첫 전시장을 열었으며 지금까지 2,500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에 비해 도요타 자동차(Toyota Motor)는 같은 기간 일본에서 4,200대 이상의 배터리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2023년 3월 말 기준으로 약 17,000대의 테슬라(Tesla)가 등록됐다.
BYD는 현재 3개 모델을 제공하고 있으며 30개 이상의 전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BYD 오토 재팬의 아츠키 토후쿠지(Atsuki Tofukuji) 사장은 "일본에는 중국 제품을 절대적으로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어 우리를 강요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라며 "대신 BYD의 경제성과 성능으로 사람들을 설득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4월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개편했다고 밝히며 충전기 등 인프라 확산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에 차량의 성능에 따라 결정되던 보조금은 이제 제조업체가 설치한 급속 충전기 수와 판매 후 서비스 등의 기준을 고려한다.
BYD는 이에 대응해 4월부터 6월까지 0% 대출을 제공하고 7월과 8월에는 가정용 충전기에 대한 캐시백을 제공했다. 또한 토후쿠지 사장은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말까지 100개 지역에 급속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더 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계획이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BYD는 일본 배우이자 모델인 나가사와 마사미(Masami Nagasawa)가 출연하는 TV 광고를 방영하기 시작했다.
이는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됐지만, 토후쿠지 사장은 이제 자동차 제조업체가 일본에서의 마케팅에 원래 예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했다고 말했다.
BYD의 일본 라인업에는 후륜구동 버전의 소매가가 528만 엔이며 45만 엔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씰(Seal) 세단이 포함된다. 또한 363만 엔부터 시작하며 35만 엔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돌핀(Dolphin)도 판매하고 있다.
나고야의 자동차 연구 회사 포린(Fourin)의 중국 연구 매니저인 저우 진청(Zhou Jincheng)은 보조금 변경이 국내 산업을 보호하려는 정부의 노력을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우는 "그들은 자국의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했다"고 말했다.
일본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변경의 목적이 전기차가 지속 가능하게 사용되고 "일본식으로" 촉진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보조금이 삭감된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로는 메르세데스, 폭스바겐, 푸조, 볼보, 현대, 일본 제조업체 스바루 등이 있다.
닛산과 도요타의 SUV는 여전히 최대 85만 엔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으며, 테슬라도 일본에서 판매하는 모델에 대해 동일하거나 더 높은 보조금을 받았다.
전체 전기차 판매량은 낮지만, 외국 자동차 브랜드가 올해 처음 7개월 동안 판매량의 거의 70%를 차지했다.
30대 초반의 첫 차 구매자인 야마자키 교스케(Kyosuke Yamazaki)는 4월 이후 차를 구입해 약 2,000달러의 절감 혜택을 놓쳤지만, 낮은 보조금에도 불구하고 BYD 아토 3(Atto 3) 구매를 멈추지 않았다.
그는 일본 경쟁사들에 비해 더 긴 주행 거리가 마음에 들었으며 중국 제조업체에서 구매하는 것에 대해 개의치 않았다고 말했다.
야마자키는 "예전에 상하이에서 일했다"며 "BYD를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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