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LG전자 인도 사업부 상장 검토, 75조원 매출 목표

작성자 이미지
김민준 기자

2024.08.27 (화) 18:11

대화 이미지 1
하트 이미지 3

LG전자 인도 사업부 상장 검토 75조원 매출 목표 / 셔터스톡

LG전자가 2030년까지 75조원의 전자제품 매출 목표 달성을 위해 활황세를 보이는 인도 증시 상장을 고려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인도 시장 데뷔가 수십 년 된 가전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검토 중인 여러 옵션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는 삼성전자와 정면으로 경쟁하는 한국 기업이 인도 증시 상장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한 첫 사례로, 그동안 시장과 언론의 지속적인 추측 대상이었다.

2021년 LG그룹 주력 계열사에서 30년 이상 근무한 후 최고 경영자로 승진한 조 CEO는 2030년까지 전자 사업 연간 매출을 100조원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는 2023년 전체 회사 매출 약 86조원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다. LG전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기업 고객으로부터 더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35%인 기업 고객 매출 비중을 2030년 말까지 약 45%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조 CEO는 블룸버그 텔레비전과의 인터뷰에서 "인도 상장은 우리가 고려할 수 있는 많은 옵션 중 하나"라며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인도에서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자 한다. 올해 상반기 LG전자 인도 법인의 매출은 14% 증가한 2조8700억원을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27% 상승한 1982억원을 기록했다.

잠재적인 상장은 인도 자본 시장의 호황과 맞물릴 것으로 보인다. 올해 189개 기업이 5조6000억원 규모의 주식 공모를 목표로 하고 있어, 이 분야에서 가장 활발한 시장 중 하나가 될 전망이다. 국내 자금 수요에 힘입어 최소 30개의 기업공개(IPO)가 파이프라인에 합류했다. 한국의 현대자동차도 이달 초 최대 4조6000억원 규모의 인도 IPO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CEO는 "IPO와 관련하여 인도 시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유사한 산업과 IPO 사례들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며 "아직 인도 법인의 잠재적 가치 평가는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61세의 조 CEO는 각각 연간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그 중 하나가 난방, 환기, 공조(HVAC) 분야로, 전 세계에 11개의 생산 기지를 보유하고 있다. 빌딩용 대형 에어컨인 칠러는 전 세계적으로 생성형 AI를 추구하는 기업들의 인공지능 데이터센터에 핵심 제품이 됐다. 지난 3년간 LG전자의 해외 칠러 매출은 연평균 40% 성장했다.

LG전자는 또한 가전제품 구독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소비자들이 세탁기와 노트북 등의 제품을 3~6년 동안 월 이용료를 내고 대여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 이는 경제성과 편의성을 높인다. 조 CEO에 따르면 현재 약 35%의 소비자가 구독을 선택하고 있다. 회사는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올해부터 태국, 대만, 인도 고객들에게도 이 모델을 도입할 계획이다. 향후 미국과 유럽으로의 확대도 고려 중이다. LG전자는 구독 사업 매출이 2024년에 60% 증가한 약 1조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회사는 또한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조 CEO는 2027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웹OS 기반 광고 및 콘텐츠 사업을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조 CEO는 "내 경력의 절반을 한국 밖에서 보냈고, 이는 고객을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라며 "북미, 독일, 호주에서 LG와 함께 일했다"고 말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1

추천

3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mini

2024.08.30 14:15:58

ㄱ ㅅ ㅇ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