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낙관과 막대한 지출에도 불구하고 생성 AI는 여전히 문제를 찾고 있는 해결책이다.
2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세계 최대 기술 기업들은 거의 대부분 실망스러운 성적을 보였다. 몇 가지 예외가 있긴 했지만, 생성 인공지능(AI)과 관련된 기업들은 일반 소비자와 기업 고객 모두에게서 관심을 잃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세계 최대 기술 기업들은 대부분 실망스러운 성적을 보였다. 몇 가지 예외가 있었지만, 생성 AI 열풍에 편승한 기업들은 일반 소비자와 기업 고객 모두에게서 관심을 잃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모든 지표는 자가 포식 문제인 '우로보로스 문제'를 가리키고 있다. 이는 뱀이 자기 꼬리를 물고 있는 형상을 의미하며, 챗봇과 같은 생성 AI 도구가 점점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하고 처리 능력을 사용하더라도 유용성의 한계에 도달하면서 수익률이 감소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같은 상황은 AI 기술에 대한 투기적 지출에도 해당된다. 2024년 2분기가 이를 보여주는 지표라면, 글로벌 AI 산업은 금전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오픈AI(OpenAI)가 2022년 11월 ChatGPT를 출시했을 때, 기술계는 집단적으로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당시 벤처 캐피털리스트와 대형 기술기업의 예산 대응을 바탕으로, 생성 AI 분야에서 불가능한 것이 없어 보였다.
그러나 GPT-4와 GPT-4o를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픈AI가 또 다른 자금 조달 없이 운영 손실에 직면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이러한 기대는 사라졌다.
실제로 구글은 챗봇 아레나(Chatbot Arena) 벤치마크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한 챗봇을 출시했다. 이는 가장 발전된 ChatGPT와 클로드(Claude) 모델을 제치고 전체 성능에서 선두를 차지했지만, 일반 대중은 이를 눈치채지 못했다.
문제의 일부는 오픈AI, xAI 및 앤트로픽(Anthropic)과 같은 기업들이 모두 '인공 일반 지능(AGI)을 개발하는 것이 유일한 임무'라고 선언했다는 점이다. 이는 AI 기술 분야 전반에 걸쳐 수천억 달러의 투자와 지출로 이어졌다.
그러나 AGI가 무엇인지에 대한 실제 과학적 합의는 없으며, AGI가 근본적으로 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지조차 확신할 수 없다. AGI가 없다면 지속적인 투자에 필요한 여력이 부족할 수 있다.
인공 일반 지능
AGI는 이론적으로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논리적 추론이나 지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를 의미하는 모호한 용어다.
AGI 개발을 목적으로 존재하는 기업들은 궁극적으로 포춘 500대 기업들이 의존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거나, 소비자 사용을 광고 등으로 수익화할 방법을 찾아야 하거나, 실제로 AGI를 발명해야 할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잠재적 기업 고객들은 AI 주도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는 가정 하에 생성 AI 제품과 서비스를 탐색하고 있다. 그러나 예를 들어 기계 학습 알고리즘이 기업 운영에 필수적인 것처럼 Grok 또는 ChatGPT와 같은 서비스가 기업 운영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명확한 증거는 없다.
생성 AI 기술에 대한 소비자 관심을 측정하기는 어렵다. 이 부문의 수익 대부분이 소비자로부터 직접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주요 챗봇 업체들은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생성 AI의 구독자 수는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수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비즈니스나 소비자를 위한 '킬러 앱'이 없으면 생성 AI 기술은 2024년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두 시장 모두에 여전히 호기심을 자극하는 정도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 메타, 엔비디아, 아마존, 테슬라를 포함한 다른 생성 AI 관련 회사들은 AGI가 가능하고 임박하다는 약속에 얽매여 있다.
오픈AI와 앤트로픽 같은 전용 기업들과의 차이점은, 만약 생성 AI가 결실을 맺지 않고 AGI로 가는 다른 길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들은 결국 생성 AI에서 방향을 전환할 것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아마존은 CEO 앤디 재시(Andy Jassy)가 AI 제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는 것을 수익보다 우선시하겠다고 밝힌 이후 주가가 9% 하락했다. 이는 ChatGPT 출시 이후 생성 AI에 큰 베팅을 하는 것에 대해 대형 기술 기업 임원들과 주주들 간의 드문 불일치를 시사한다.
향후 AI 부문이 손익분기점을 넘어서기 위해 지출의 정체를 벗어날 수 있을지, 아니면 대형 기술 기업들이 챗봇에 대해 이탈 버튼을 누르게 될지가 큰 의문으로 남아 있다.
2분기 실적 및 이후 시장 움직임에 따르면, 애플과 테슬라만이 지난 30일 동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주주들과 투자자들이 손을 떼게 될 가능성이 있다. 물론 누군가가 실제로 AGI 모델을 시장에 내놓지 않는다면 말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