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테슬라, 자율 택시 플랫폼 사업 진출로 주가 10배 상승 기대

작성자 이미지
김민준 기자

2024.07.17 (수) 14:19

대화 이미지 1
하트 이미지 1

테슬라(Tesla Inc.)가 더 높은 수익성을 가진 자율 택시 플랫폼 사업에 진출함에 따라 주가가 약 10배 상승할 것이라고 아크 인베스트 매니지먼트의 캐시 우드가 밝혔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우드는 자율 택시 생태계를 '글로벌 수익 기회가 8조 달러에서 10조 달러에 이르는 시장'으로 설명하며, 테슬라와 같은 플랫폼 제공자가 그 중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고 보았다. 투자자들은 테슬라를 단순 전기차 제조업체로 평가하는 것에서 벗어나 자율 택시 잠재력을 반영하고 있다고 우드는 블룸버그 텔레비전의 데이비드 잉글스와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레베카 신과의 타이거 머니 팟캐스트에서 말했다.

"자율 택시 플랫폼은 현재 가장 큰 AI 프로젝트다,"라며, Ark는 주로 테슬라의 자율 주행 잠재력에 기반해 테슬라의 가치를 평가해왔다고 덧붙였다. "우리가 맞다면, 주가는 갈 길이 멀다."

우드의 발언은 올해 4월 22일까지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가 둔화되면서 테슬라 주가가 약 43% 하락한 이후 나왔다. 최근 두 달간의 반등으로 대부분의 손실이 회복되었지만, 여전히 과거 '매그니피센트 세븐' 기술 동료들보다 성과가 저조하다.

우드는 오랫동안 테슬라에 대해 낙관적이었으며, 이는 그녀의 Ark Innovation ETF에서 주요 보유 종목이 되었다. 해당 펀드는 올해 약 9% 손실을 보았고, 자산은 약 3분의 1이 감소했으며, 이는 부분적으로 상환 때문이었다. 이는 S&P 500 지수가 18% 상승한 것과 비교된다. 우드는 2030년까지 비트코인(Bitcoin)이 최대 148만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을 포함해 과감한 예측으로 유명하다.

우드는 자율 택시 네트워크가 "승자 독식"의 기회가 될 것이며, 승객을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는 제공자가 비즈니스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트워크 제공자는 플랫폼에서 차량 소유자가 발생시키는 수익의 30%에서 50%를 차지할 수 있으며, 이는 "폭발적인 현금 흐름을 가진 반복적인 수익"과 50% 이상의 이익률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차량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원 앤 던' 비즈니스 모델과는 다르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것은 기회의 규모, 얼마나 빨리 확장될지, 그리고 얼마나 수익성이 있을지이다,"라며 테슬라가 미국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주 테슬라의 ARK Innovation ETF 펀드에서의 비중은 15%를 초과했다. 우드는 보통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10%에 도달하면 추가로 매입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보유 종목의 비중이 주가 상승으로 인해 더 높아질 수는 있지만, 보통 테슬라 수준에 도달하기 전에 매도하기 시작한다고 했다.

자산 관리 회사는 테슬라의 일부 이익을 실현했지만, 테슬라의 로보택시 프로젝트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할 것으로 믿으며 정상 한도를 초과하도록 허용했다.

테슬라는 팀에게 추가 프로토타입을 구축할 시간을 주기 위해 로보택시 공개 계획을 두 달 연기해 10월로 미뤘다고 블룸버그 뉴스가 목요일 보도했다. 이 소식으로 주가는 8.4% 하락했으며, 이는 1월 이후 가장 큰 일일 하락폭이었다. 우드는 이에 개의치 않았다.

"우리는 로보택시 기회에 더 가까워지고 있다,"며 "머스크는 우리가 8월 8일에 봤을 것보다 더 놀라운 것을 보여주길 원한다. 그리고 10월까지 그것이 가능하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아직 도로에서 자율 주행차를 운행할 규제 승인을 받지 않았으며, 차량이 지속적인 인간의 감독 없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지 못했다. 그러나 많은 투자자들은 결국 이 기술이 시장에 도입될 것으로 믿고 있으며, 머스크의 점점 더 낙관적인 주장에 따라 주식을 올리고 있다.

Ark의 가치 평가 모델은 테슬라의 중국에서의 잠재력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및 에너지 저장 분야의 잠재력을 크게 반영하지 않았다. 머스크는 4월 중국 관리들로부터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 자사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배치하기 위한 원칙적 승인을 받았으며, 이는 중국 기술 대기업 바이두(Baidu Inc.)와의 지도 및 내비게이션 협약을 체결하고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요건을 충족한 후에 이루어진 것이다.

자율 주행 트렌드가 운송 산업 전반에 퍼지면서 자율 트럭은 철도보다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지점 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드는 말했다. 베테랑 투자자 워런 버핏이 선호하는 철도 시스템은 '유휴 자산'으로 남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우드는 엔비디아(Nvidia Corp.)의 중력에 도전하는 평가에 대해 의문을 계속 제기했다. Ark는 2014년 AI 중심의 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를 4달러에 매입해 분할 조정 기준으로 40달러에 도달할 때까지 보유했다. 이후 지난 1년간의 놀라운 상승세 이전에 대부분의 지분을 매도했다.

우드는 "현재 주가에 반영된 것은 기업들이 변혁적인 AI 기술을 채택하는 데 걸릴 시간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우리의 관점에서는 너무 빠르고, 너무 과하다"고 말했다.

시장 집중

우드는 투자자들이 매그니피센트 식스에 몰려들어 주식 시장 집중도가 1932년보다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당시 투자자들은 AT&T Inc.와 같은 거대 주식에 몰려들었는데, 이는 대공황 이후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막대한 현금 쿠션과 자유 현금 흐름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졌다. 이후 4년 동안 소규모 기업들이 더 나은 성과를 보였다.

마찬가지로 높은 금리는 투자자들을 막대한 현금 보유량과 부분적으로 AI로 촉진된 수익 성장으로 인해 매그니피센트 식스로 몰리게 했다. 투자자들의 위험 선호도는 금리가 하락함에 따라 파괴적인 기술을 가진 다른 주식들로 확장될 것이다.

우드는 "지금이 우리의 전략을 팔기에는 잘못된 시기일 것"이라며 "우리는 금리가 하락할 것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급격하게 하락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1

추천

1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mini

2024.07.20 22:05:45

ㄱ ㅅ ㅇ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