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보잉, 유죄 인정으로 미 정부 계약에 영향 우려

작성자 이미지
김민준 기자

2024.07.09 (화) 13:00

대화 이미지 1
하트 이미지 2

보잉, 유죄 인정으로 미 정부 계약에 영향 우려 / 셔터스톡

보잉(Boeing)이 유죄 인정 계획이 정부 계약에 미칠 영향을 두고 미 국방부와 협의 중이라고 한 소식통이 전했다.
일요일, 법무부는 보잉이 2018년과 2019년에 발생한 737 MAX 추락 사고 두 건과 관련된 조사를 해결하기 위해 형사 사기 공모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기로 합의했다고 법원에 제출했다. 이 사고로 346명이 사망했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유죄 인정은 미 국방부 및 NASA와 같은 정부 계약을 확보하는 보잉의 능력을 위협할 수 있으나, 정부 기관은 제한을 면제할 수 있다. 합의의 최종 세부 사항은 7월 19일까지 제출될 예정이다.

펜타곤 대변인 패트릭 라이더(Patrick Ryder) 공군 소장은 기자들에게 이 유죄 인정이 보잉의 계약에 미칠 영향을 결정하기 위해 평가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잉과의 협의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라이더 소장은 "DOD는 회사의 시정 계획과 법무부와의 합의를 평가하여 연방 정부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든 조치는 미국 정부 계약 규정에 따라 이루어질 것이다.

보잉과 법무부는 즉각적인 논평을 거부했다. NASA도 논평을 거부했다.

보잉의 주가는 초기 상승을 줄이고 0.6% 상승으로 마감했다.

보잉의 방위 및 우주 부문은 첫 분기 매출 70억 달러로 1년 전보다 6% 증가하며 회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연례 보고서에서 보잉은 미국 정부 계약이 지난해 매출의 37%를 차지했다고 밝혔으며,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펜타곤 계약은 148억 달러였다.

S&P 글로벌 등급의 항공사 디렉터 벤 초카노스(Ben Tsocanos)는 유죄 인정과 관련된 재정적 비용이 "회사의 규모와 전체 의무에 비해 관리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잉이 유죄 인정 후에도 방위 및 우주 제품의 주요 공급자로 계속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 거래는 보잉이 세계 시장에서 주요 플레이어인 외국에서도 면밀히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방위 산업 전문가들은 보잉의 외국 판매가 지리적 긴장이 고조되어 방위비 지출이 증가하는 시점에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캐나다 정부는 "이 법적 절차에 대한 결정을 기다리고 있으며, 확인되면 영향을 평가할 것"이라며 포세이돈 P-8A의 계획된 인수는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보잉은 많은 국제 시장에 대한 미래 수출에 잠재적인 제한에 직면하고 있으나, 실제로 제외될지는 현지 기관에 허용된 재량과 방위 시장의 현실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영국과 유럽 연합은 둘 다 특정 기간 동안 형사 유죄 판결을 받은 계약자가 공공 계약 입찰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칙을 가지고 있다.

영국 왕립 항공 학회의 연구원 키스 헤이워드(Keith Hayward)는 "이는 법의 문구 그대로이다. 최악의 경우 보잉은 입찰에서 배제될 수 있지만, 이는 법적으로 정의된 사업만큼이나 정치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말했다.

헤이워드는 "이는 고객이 제품을 얼마나 원하느냐와 보잉이 특정 제품 라인을 통제하는지에 달려 있다. P-8이 좋은 예이다. 대안이 많지 않다"고 덧붙였다.

보잉은 합의의 일환으로 2억4천3백6십만 달러의 형사 벌금을 지불하고, 향후 3년간 안전 및 준수 프로그램 강화를 위해 최소 4억5천5백만 달러를 투자하며, 법무부가 3년 동안 준수를 감독할 독립적인 감시인을 임명하기로 합의했다.

월요일, 법무부는 희생자 가족들이 정부에 보잉을 5년 동안 감독할 감시인을 즉시 임명하도록 강요하려는 시도를 반대했다. DOJ는 후보자를 식별하고 심사하는 데 일반적으로 "몇 달이 걸린다"고 말했다.

일요일 합의에 따라 보잉은 FAA에 낮은 속도로 작동하는 확장된 핵심 소프트웨어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거짓 진술을 한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할 예정이다. 이 기능은 두 번의 치명적인 추락 사고와 관련이 있었다.

가족들은 향후 청문회에 출석하여 유죄 합의에 반대할 계획이다. 가족들의 변호사인 폴 카셀(Paul Cassell)은 제안된 합의를 "보잉과 DOJ 간의 교묘한 법률 논의의 결과"라고 설명하며 공개 재판을 요구했다.

2023년, 미국 지방 판사 리드 오코너(Reed O'Connor)는 유죄 인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며, 보잉에 대해 "악질적인 형사 행위"라고 지적하며 강력한 비판을 했다. 그러나 그는 취할 수 있는 조치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미 상원의원 태미 덕워스(Tammy Duckworth)는 월요일, 예상되는 유죄 인정에도 불구하고 "의회는 보잉과 FAA에 대한 자체 감독을 계속해야 하며, 이는 내가 계속 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잉의 채권은 월요일에 거래가 상승했다. 기업 채권의 이차 거래를 추적하는 BondCliq의 데이터에 따르면, 그들의 신용 스프레드 또는 무위험 채권 대비 프리미엄은 지난주 수준보다 약간 좁아졌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1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댓글 [1]
댓글보기
  • 1mini
  • 2024.07.12 17:45:15
ㄱ ㅅ ㅇ
답글 달기
  • 0
  • ·
  • 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