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BTC 현물 ETF 선전에도 유럽 비트코인 ETP선 자금 유출 지속"
영국 주요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스(FT)가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의 성공적인 출시로 BTC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유럽 내 BTC ETP에서는 자금 유출이 지속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모닝스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유럽 BTC ETP에서는 5억 600만 달러가 유출됐다. 반면 다른 암호화폐 ETP에는 4,200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이와 관련 미국 자산운용사 위즈덤트리(WisdomTree) 리서치 및 자산 솔루션 책임자 피에르 데브루(Pierre Debru)는 "BTC 현물 ETF가 출시된 이후 ETP에 대한 고객 문의가 크게 증가했지만 아직 대규모 자산 유입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미국 BTC ETF들의 낮은 수수료가 유럽 발행사들에게 수수료 인하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탈릭 "암호화폐 업계서 공식=스캠 의미"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창시자가 자신의 워프캐스트를 통해 "분야에 따라 동일한 단어를 다른 의미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 분야에서 DAO는 '프로젝트'를 의미하고, '공식(official)'은 '스캠'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파워렛저, 구글 클라우드 지속가능성 디자이네이션 취득
호주 소재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거래 플랫폼 파워렛저(POWR)가 "구글 클라우드 파트너 어드밴티지 프로그램에서 지속가능성 디자이네이션을 취득했다"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이어 "이는 파트너가 달성할 수 있는 기술 인증 중 하나로 파워렛저는 지속 가능한 환경, 사회, 거버넌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과 도구를 구글 클라우드에서 구축하고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는 의미다"라고 설명했다.
사이버, 스테이킹 종료 및 스냅샷 일정 6/8 →6/3로 앞당겨
탈중앙화 웹3 소셜 네트워크에서 탈중앙화 시퀀서를 지원하는 레이어2 사이버(CYBER·구 사이버커넥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3월부터 진행한 스테이킹 캠페인을 6월 3일(현지시간) 종료한다고 밝혔다. 기존 종료 예정일인 8일에서 5일 앞당겨졌다. 이에 따라 스테이킹 보상 CYBER 에어드랍 스냅샷도 3일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어 "메인넷 스테이킹 서비스 시작일은 기존 예정일인 8일에서 14일로 연기됐다"고 덧붙였다.
바이오패스포트, 고대의료원-현대차 스마트 의료기기 프로젝트 참여
바이오패스포트(BIOT)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고대의료원 및 현대자동차가 진행하는 스마트 의료기기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바이오패스포트는 “비대면진료서비스, 처방전 발송시스템 구축 용역계약을 이달 체결했고 앞으로 바이오패스포트의 비대면 솔루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비대면 서비스를 개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엘릭서 게임즈, 오늘 19시 3개 거래소서 ELIX 상장
웹3 게임 플랫폼 엘릭서 게임즈(Elixir games)가 X를 통해 30일 19시(한국시간) 바이비트와 게이트아이오, MEXC에서 엘릭서 게임즈 자체 토큰 ELIX를 상장한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 "유명인 밈코인 발행, 약탈적 행위"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콜드 블러디드 실러(Cold Blooded Shiller)가 X를 통해 유명인들의 밈코인 발행 열풍을 비판했다. 실러는 "지난 4일 동안 많은 셀럽들이 자신을 테마로 한 밈코인을 출시했다. 하지만 유명인들이 참여한 프로젝트는 대부분 얼마 가지 못해 망했다. 그들은 그저 밈코인 유행에 편승해 돈을 벌려는 궁리 뿐이며, 그들의 행위는 다분히 약탈적이다. 대중은 이에 대해 분노할 필요가 있다. 암호화폐로 급여를 받는 운동선수,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는 셀럽들이 투자자들을 약탈하기 위해 토큰을 발행하는 D급 연예인보다 훨씬 더 가치 있다"고 지적했다.
유니스왑 CEO "바이든, SEC 리더십 교체해야"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유니스왑(UNI) 설립자 헤이든 아담스(Hayden Adams)가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암호화폐 업계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행동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리더십을 교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니스왑은 SEC로부터 웰스노티스(잠정적 소송 대상에게 사전 해명을 요구하는 통지)를 수령한 바 있으며, 최근 이에 대한 반대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한 바 있다.
오픈씨, 세이 기반 NFT 거래 지원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세이(SEI) 기반 NFT 거래를 지원한다고 30일 발표했다.
전날 BTC 현물 ETF로 $2,832만 순유입..12 거래일 연속
소소밸류 데이터에 따르면 5월 29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 2,832만 달러가 순유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12일 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블랙록 IBIT에는 가장 많은 2,456만 달러, 피델리티 FBTC에는 1,768만 달러, 비트와이즈 BITB에는 1,102만 달러가 순유입됐으며, 그레이스케일 GBTC에서는 3,106만 달러가 순유출 됐다.
탈중앙화 컴퓨팅 네트워크 닐리언, 테스트넷 출시 예고
닐 메시지 컴퓨트(Nil Message Compute, NMC) 암호화 기술 기반 탈중앙화 컴퓨팅 네트워크 닐리언(Nillion)이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테스트넷 출시가 임박했다고 발표했다.
유니스왑 CEO "미 SEC, 합법 기업 사냥보다 규칙 제정에 집중해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유니스왑(UNI)에 웰스노티스(잠정적 소송 대상에게 사전 해명을 요구하는 통지)를 보낸 가운데, 유니스왑 설립자 헤이든 아담스(Hayden Adams)가 X를 통해 "지난 주에 웰스노티스에 대한 응답을 SEC에 보냈다. SEC가 유용한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들을 겨냥한 집행 조치보다 사기 피해 방지를 위한 건설적인 규칙 제정과 단속에 집중한다면 소비자들에게 훨씬 더 나은 혜택이 돌아갈 것이다. SEC가 무고한 기업에 대한 집행 조치를 그만두길 희망한다. 그래도 우리는 여전히 최악의 상황에 대비 중"이라고 전했다.
메타드래곤 해커, 토네이도캐시로 $19.2만 BNB 이체
펙실드가 X를 통해 "메타드래곤 해커로 라벨링된 주소가 321.5 BNB(19.2만 달러)를 토네이도캐시로 이체했다"고 전했다. 앞서 메타드래곤 다오는 META NFT 컨트랙트를 해킹당했다고 밝힌 바 있다.
10X리서치 "5월 미 CPI 3.3% 하회 시 BTC 신고점 경신 가능"
암호화폐 마켓 분석 업체 10X리서치가 29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5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3.3%(전년 대비)를 하회한다면, BTC가 신고점을 경신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수개월 간 비트코인 가격 흐름을 분석한 결과 비트코인은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따라 방향이 달라졌다. 올해 1월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시작 이후 유입세가 실망스러웠던 이유는 1월 CPI가 예상치를 상회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음 달 인플레이션 둔화 조짐이 나타나자, 비트코인 ETF에 유입이 재개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두 달 동안은 인플레이션 완화 추세가 전망되며, 비트코인 ETF 유입세도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5월 미국 CPI는 내달 12일(현지시간) 발표된다.
분석 "BTC, 42일간 조정 국면... 추후 가격 전망 불투명"
비트코인(BTC) 가격이 최근 42일간 조정 국면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추후 BTC 가격 움직임에 대한 트레이더들의 의견이 분분하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비트코인 기술 분석가 크립토콘(CryptoCon)은 최근 X를 통해 "지난 42일간 BTC 가격은 비교적 낮은 변동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 같은 조정세는 다음 상승을 위한 지지 구간을 구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윌리 우(Willy Woo)는 "반감기 이후 이어진 횡보세는 최고점 경신을 위한 다지기 구간이었다"고 진단했다. 다만 암호화폐 애널리스트인 티모시 피터슨(Timothy Peterson)은 "네트워크 참여자 수가 많아질 수록 네트워크 가치는 지수 함수적으로 증가한다는 메트칼프의 법칙(Metcalfe's Law)에 근거했을 때 BTC가 6개월 안에 현재보다 20% 하락할 확률은 60%"이라고 전망했다.
솔라나 기반 밈코인 MEW,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로커스와 파트너십
솔라나(SOL) 기반 고양이 테마 밈코인 캣인어독스월드(MEW)가 공식 채널을 통해 국내 유명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로커스(LOCU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3D 애니메이션 공동 제작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관련 MEW 측은 "로커스 스튜디오와의 협력을 통해 제작되는 3D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밈코인 커뮤니티 최초로 시도하는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이자 리테일 제품 라인이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는 영화 및 TV 시청자들 사이에서 디지털 미디어 입지를 공고히 할 방침"이라며 MEW는 캐릭터 IP를 기반으로 밈과 대중문화를 결합한 새로운 아트, 의류,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생산하며 전 세계 팬들 사이에서 가장 인정받을 수 있는 밈코인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