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BTC가 10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부터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검색 관심도까지, 반감기 이벤트를 데이터 중심으로 알아본다.
비트코인은 네 번째 반감기를 앞두고 있으며, 반감기마다 그 양상이 다르다.
시장은 4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졌다.
2024년 반감기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다섯가지를 소개한다.
1. 남은 비트코인이 많지 않다
비트코인은 구조화되어 있어 전체 공급량의 대부분이 이미 유통되고 있다.
반감기 이후 채굴자들이 채굴할 수 있는 비트코인은 130만 BTC에 불과하며, 이는 2140년까지 지속될 것이다.
이제부터는 하루에 450 BTC만 생성되므로 지금부터 2028년까지 시장에 출시될 BTC는 657,000 BTC에 불과할 것이다.
2.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구글 검색이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2016년과 2020년에 소폭의 증가가 있었지만, 기록적인 수의 인터넷 사용자가 2024년 반감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구글 트렌드 데이터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키프로스, 슬로베니아가 다가오는 반감기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국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3. 블랙록은 매우 강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은 최근 비트코인 현물 가격을 기반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를 출시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는 많은 기관 투자자들이 처음으로 디지털 자산을 직접 소유하지 않고도 반감기에 노출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블랙록의 임원인 제이 제이콥스는 현재 180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아이셰어스 비트코인 트러스트가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ETF이며, 아직은 초기 단계라고 말했다.
그는 X를 통해 "많은 어드바이저와 기관이 아직 비트코인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는 것이 합당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는 많은 이들에게 수개월 또는 수년에 걸친 여정이 될 것입니다."라고 주장했다.
최근 블로그 게시물에서 반감기가 "공급이 한정된 투명한 암호화폐 자산으로서 비트코인의 가치 제안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이 반감기 이후 2013년에는 5,428%, 2017년에는 1,375% 상승하는 등 일반적으로 반감기 이후 한 해 동안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음을 보여주는 차트를 공유했다.
하지만 2020년의 세 번째 반감기에는 상황이 조금 달랐다. 그해 BTC의 305% 상승률은 2021년 60%의 상승률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였다.
BTC가 사상 처음으로 반감기 전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가운데, 현재의 상승세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아직 지켜봐야 할 것이다.
4. 비트코인 오디날도 등장하고 있다
비트코인 생태계의 비교적 최근 발전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에 대한 블록체인의 해답인 오디날과 관련이 있다.
희귀한 메시지, 이미지, 동영상을 하나의 사토시에 새길 수 있으며, 이는 비트코인의 1억 분의 1에 해당한다.
바이낸스가 이러한 암호화폐 수집품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디날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크립토슬램의 데이터에 따르면 24시간 만에 이더리움과 솔라나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1,380만 달러의 오디널스 매출이 기록되었다.
특히 반감기 이후 채굴되는 첫 번째 샛은 지금까지 존재했던 4개의 샛 중 하나에 불과할 것이라는 점에서 더욱 기대가 높다.
오디널스 프로토콜을 만든 케이시 로다모어는 역대급 희귀성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디스캔의 창립자 트리스탄에 따르면, 행운의 채굴자로 선정되면 블록 보상 감소분을 훨씬 뛰어넘는 엄청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오디스캔 설립자 트리스탄은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레어가 개당 10만 달러에 판매되고 있고, 그 공급량이 에픽보다 100배(410 대 3)나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에픽의 가치는 레어보다 최소 10배 이상 높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주장했다.
5. 단기 전망은 불확실하다
무작위로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너무 쉽지만, 베팅 시장에서는 사람들이 입이 있는 곳에 돈을 걸고 있다.
그리고 폴리마켓의 배당률을 믿는다면, 최근 몇 달 동안 비트코인의 전망은 그다지 유망해 보이지 않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베터들은 올해 비트코인이 10만 달러에 도달할 확률이 46%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며, 지난 몇 주 동안 투자심리가 하락하고 있다. 11%만이 12월까지 25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감기가 다가오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2월 이후 최저치로 잠시 하락한 가운데, 17%는 세계 최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당일 6만 달러를 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