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3월 20일 기준금리를 5.25%에서 5.5%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시장의 기대에 부합하고 보다 공격적인 통화 긴축에 대한 우려를 완화하는 조치다.
또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올해 안에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하며 신중하지만 낙관적인 경제 전망을 내비쳤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예상되는 연설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은 FOMC 회의를 앞두고 며칠 동안 큰 폭으로 하락한 후 거의 연중 최고치로 반등했다.
크립토슬레이트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BTC)은 보도 시간 현재 6.52% 상승한 68,032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전날 최저치인 60,800달러까지 하락한 이후 상승했다.
더 넓은 시장도 마찬가지로 현지 저점에서 반등했으며, 대부분의 토큰이 5%에서 15% 사이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한편, 멤코인 페페(PEPE)와 비트코인 레이어-2 스택(STX)을 포함한 일부 토큰은 20% 이상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이날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날 약세 정서가 만연했음에도 불구하고 강세 모멘텀으로 인해 시장은 예상보다 훨씬 빨리 전주 고점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월 금리 인하
연준의 이번 결정은 예상치 못한 높은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 발표로 인플레이션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를 촉발시킨 후 나온 것이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중앙은행이 엄격한 금융 조건을 유지하도록 강요하여 금리 인하를 지연시키고 자산 가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3월 FOMC 회의에서 정책 입안자들은 2024년 말까지 금리를 4.6%로 인하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는 12월 전망에서 예상한 중간 수준과 동일한 것이다. 이러한 확언은 경제 지표의 변동성 속에서 연준의 매파적 전략 전환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던 투자자들의 두려움을 잠재웠다.
FOMC의 최근 발표가 있기 전 시장 참여자들은 6월에 첫 금리 인하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고 그 확률은 약 60%에 달했다. 그러나 발표 이후 가능성이 높아져 CME FedWatch 도구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시장은 6월까지 최소 한 차례의 금리 인하 확률을 70%로 보고 있다.
이번 금리 결정과 함께 연준 정책 입안자들은 경제 전망도 수정했는데, 특히 올해 미국 성장률 전망치를 12월에 발표한 1.4%에서 2.1%로 상향 조정했다. 이러한 상향 조정은 경제의 회복력과 확장 가능성에 대한 보다 낙관적인 시각을 강조한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전망은 여전히 복잡한 과제로 남아 있으며, 헤드라인 인플레이션 전망은 안정세를 유지하고 에너지 및 식품 가격과 같은 변동성이 큰 품목을 제외한 연간 "핵심" 인플레이션 전망은 2.6%로 소폭 상향 조정되었다.
이번 결정은 연준이 물가 상승 압력에 대응해 정책금리를 총 5.25%포인트 인상한 2022년 3월 이후 공격적인 정책 조치를 취한 이후 나온 것다. 2023년 7월 이후 중앙은행은 이러한 금리 인상을 일시 중단하고 경제 불확실성을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