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브라우저 오페라가 iOS 전용 모바일 웹브라우저 ‘오페라터치(Opera Touch)’를 출시했다고 27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오페라터치는 이더리움(ETH) 프로토콜과 이더리움 웹 3.0 API를 지원하여 이더리움 기반 댑(dapp)과 ERC-20 토큰, 스테이블코인, 대체불가토큰(NTF) 등을 처리할 수 있다. 브라우저는 이더리움을 보관할 수 있는 암호화폐 지갑 ‘오페라크립토월렛’도 지원한다.
기업은 오페라터치가 웹 3.0 및 암호화폐 지갑을 갖춘 최초의 iOS 모바일 브라우저라고 소개했다. 오페라는 지난해 말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버전 모바일 브라우저를 내놓은 바 있다.
오페라 브라우저의 크립토 부문 담당자 찰스 하멜(Charles Hamel)은 “이제 모든 브라우저가 암호화폐 지갑을 통합해야 할 것이다. 오페라는 웹에서 암호화폐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최초의 브라우저다.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많은 수요를 기반으로 iOS 버전까지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출시 과정에서 오페라는 암호화폐 수집 댑인 ‘마블카드(Marble.Cards)’와 협력했다. 웹사이트 URL을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NFT로 등록되는 고유한 카드로 전환하는 댑이다.
인터넷 인구 24억 중 3억 정도가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 오페라는 다양한 상품과 생태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가고 있다. 작년 7월 안드로이드 모바일 버전, 8월 데스크톱 버전에 내장형 암호화폐 지갑 기능을 추가했으며, 12월 이더리움과 ERC-20 토큰을 지원하는 월렛, 디앱 호환성을 갖춘 안드로이드 웹 3.0 브라우저를 출시했다. 지난달에는 내장 암호화폐 지갑에서 트론과 트론 기반 토큰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