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21.2억 달러 BTC·ETH 옵션 만기]
데리비트 데이터에 따르면, 13.7억 달러 규모 비트코인 옵션과 7.5억 달러 규모 이더리움 옵션이 27일 만기에 도달한다. BTC 맥스페인 가격은 19,000 달러, ETH 맥스페인 가격은 1400 달러다.
[보고서 "CME 미결제약정 시장 점유율 사상 최고 근접...기관 유입 시그널"]
아케인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코인 선물 시장에서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차지하는 미결제약정 비율이 21%로 사상 최고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수치는 비트코인 선물 기반 ETF가 출시된 2021년 10월과 12월말 다음으로 높아 기관 유입이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는 진단이다.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 밸리데이터로 ‘코인플러그’ 합류]
티체인 미들웨어 플랫폼 바이프로스트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 전문기업 코인플러그와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코인플러그는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의 밸리데이터로 공식 합류하며, 코인플러그 디앱(DApp)에서도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바이프로스트 팀은 최근 1차 인센티브 테스트넷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현재 2차 테스트넷(BIT2)의 종료와 함께 메인넷 출시를 앞두고 있다.
[JP모건 "美 주식 부정적…조정·경착륙 대비해야"]
마르코 콜라노빅 JP모건 수석 시장 전략가가 "상반기에 미 주가가 10% 정도 조정받는 것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콜라노빅은 "최근 시장이 현재 경기침체를 가격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경고하며, '경착륙' 가능성을 가장 크게 평가했다. 그는 "최근 주요 경제지표가 악화되는 추세가 관찰된다"면서 "공급관리협회(ISM) 서비스업 지수와 소매판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조사 등이 약세장 전망으로 돌아선 이유"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S&P 500지수가 어디로 갈지가 큰 문제"라며,"확신은 없지만, 방향성은 아래쪽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한편, 콜라노빅은 "국채와 현금이 현재 자산 보존을 위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데리비트, 거래 모니터링 업체 이벤투스와 파트너십 체결]
암호화폐 거래소 데리비트가 거래 모니터링 및 리스크 솔루션 업체 이벤투스(Eventu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핀엑스트라가 전했다. 데리비트는 이벤투스의 밸리더스(Validus) 플랫폼을 통해 거래 및 리스크 모니터링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미결제 약정 규모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마진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1. 바이낸스 (BTC-USDT, 시장 점유율 25.03%)
롱 48.27% | 숏 51.73%
2. 비트겟 (BTC-USDT, 시장 점유율 16.88%)
롱 49.99% | 숏 50.01%
3. 바이비트 (BTC-USDT, 시장 점유율 13.04%)
롱 48.48% | 숏 51.52%
[칸토, 수수료 분배 모델 런칭 계획 발표]
EVM 호환 코스모스(ATOM) 기반 레이어1 퍼블릭체인 칸토(CANTO)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테스트넷과 메인넷에서 계약 확보 수익(Contract Secured Revenue, CSR)분배 모델을 런칭한다고 밝혔다. CSR은 사용자가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할 때 네트워크에 지불된 거래 수수료의 일정 비율을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자가 청구해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칸토 네트워크의 수수료 분배 모델이다. 이와 관련해 1월 26일 오전 1시(한국시간) CSR 및 기본 수수료 소각 체인 업그레이드 거버넌스 제안이 진행되며, 1월 27일 오전 1시(한국시간) 가스비 변경에 대한 거버넌스 제안이 진행 될 예정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중앙은행 "CBDC 연구 강화"]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중앙은행(SAMA)이 23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현지 은행 및 핀테크 기업과 협력해 국내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 사용 사례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 SAMA는 "사우디의 CBDC 도입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경제적 영향, CBDC 기반 결제 솔루션, 법률 및 규제 사항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美 로펌 포메란츠, 제미니에 집당소송 제기]
미국 뉴욕 소재 로펌 포메란츠(Pomerantz LLP)가 공식 성명을 통해 제미니 트러스트와 제미니 특정 임원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한다고 발표했다. 뉴욕 주 카운티대법원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포메란츠는 "원고의 사기성 허위 진술 및 사기 은폐 등으로 인해 피고는 '제미니 언(Earn)'에 투자해 피해를 입었다. 이는 증권법 및 뉴욕 주 기업법을 위반한 것이므로 피고에 대한 소송을 제기한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제미니와 제네시스를 제미니 언 서비스와 관련해 미등록 증권 판매 혐의로 기소했다.
[상위 100개 이더리움 고래 지갑, 24시간 WETH·SNX 매집]
상위 100개 이더리움 고래 지갑이 지난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구매한 토큰은 다음과 같다. 스테이블코인은 제외.
1. WETH $39,028
2. SNX $19,395
3. MATIC $7,029
4. SHIB $5,414
5. LDO $3,196
6. JASMY $2,767
7. WBTC $2,286
[무비블록, 2023년 로드맵 발표...토큰 유틸리티 활성화 방안 공개]
무비블록(MBL)이 공식 채널을 통해 토큰 유틸리티 활성화 방안 등 2023년 로드맵을 발표했다. 무비블록은 2023년에 ▲전 세계 독립영화 뉴스 속보 서비스 제공 ▲iOS APP 출시, 인앱 결제 오픈 ▲VOD와 온라인 영화제에 이어 모바일 상영관 론칭 ▲영화 전문 커뮤니티 신설 ▲전체 영화 대상 자막 확보율 100% 달성 ▲토큰 유틸리티 활성화를 진행한다고 공지했다. 토큰 유틸리티 활성화 방안으로는 수익 분배를 현행 USDT에서 MBL로 전환하는 내용과 MBL로 창작자 후원 기능을 도입하는 등의 정책이 포함됐다.
[블로코, STO기업에 토큰발행 SaaS 무료 테스트 제공]
블록체인 기술 업체 블로코가 토큰 증권(STO) 발행을 준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자사 토큰 발행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실버마인의 무료 테스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실버마인을 기반으로 발행된 자산들은 블로코의 머클 브릿지 기술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자유롭게 퍼블릭 블록체인 환경으로 자산 전환이 가능하다. 이더리움이나 폴리곤 기반 서비스에도 100% 호환된다. 이번 프로모션 신청은 다음달 10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