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Commentary | 12.21.
디스프레드(DeSpread)
2024.12.23 14:58:54
Market Commentary는 한 주간 있었던 주요 소식들을 되짚어보고 향후 주목할 포인트에 대한 디스프레드 리서치의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12월 21일 Market Commentary에서는 파월의 매파적 금리 인하와 가상자산 시장, $PENGU 에어드롭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1. 파월의 매파적 금리 인하, 그 의미는?
12월 FOMC 이후 미국 주식 시장과 가상자산 시장은 큰 폭의 하락을 경험; 출처: 트레이딩뷰
한국 시간으로 12월 19일 새벽 4시에 열린 미국 연준의 FOMC 회의에서 예상대로 기준금리가 25bp 인하되었습니다. 하지만 금리 인하 결정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S&P 500 지수는 글 작성 시점 기준으로 -3.25% 하락했으며, 비트코인은 -11.7%라는 큰 폭의 하락률을 기록하며 시장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시장이 이처럼 민감하게 반응한 이유는 금리 인하 자체가 아니라, FOMC 이후 열린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에서 연준이 경제 전망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힌 내용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먼저 지난 ‘Market Commentary | 11.22.’에서 다루었듯이, 파월 연준 의장은 11월부터 경제 전망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발언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12월 FOMC에서 금리 동결 가능성이 급등한 바가 있었습니다.
정책 긴축을 너무 빠르게 완화하면 인플레이션 억제 진전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동시에, 정책 긴축을 너무 느리게 완화하면 경제 활동과 고용을 과도하게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월의 기조는 이번 FOMC 성명 전문(출처: 연합인포맥스)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는데요. 이번 전문에서 아래와 같은 언급이 있었습니다.
통화정책의 적절한 기조를 평가함에 있어서, 위원회는 입수되는 정보가 경제 전망에 미칠 영향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할 것이다. 위원회는 만약 위원회의 목표 달성을 지연시키는 위험이 발생할 경우 통화정책 기조를 적절하게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위원회의 평가는 노동시장 환경, 인플레이션 압력 및 인플레이션 기대, 금융 및 국제 문제의 전개에 대한 판독을 포함한 다양한 범위의 정보를 고려할 것이다.
연준이 여전히 신중하면서도 이전보다 매파적인 기조를 유지하고 있음을 이러한 언급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당선 이후 그가 주장하는 정책들이 초래할 수 있는 인플레이션 위험에 대해 어느 정도 경계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FedWatch
이러한 연준의 태도는 목표 연방기금금리(FFR) 점도표(dot plot)의 변화를 통해 장기적인 금리 인하 전망에서도 드러납니다. 9월 FOMC 이후 발표된 점도표(왼쪽)에서는 2024년 최대 4.375(425-450bp 구간)까지 금리를 인하하고, 2025년에는 3.375 또는 3.125, 2026년에는 2.875까지 인하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그러나 12월 FOMC에서 발표된 점도표(오른쪽)에서는 이러한 전망이 조정되었습니다. 2025년에는 목표 금리가 3.875로 상향 조정되며 이전보다 50~75bp가 덜 인하될 것으로 예상되고, 2026년에는 3.375로 이전 전망보다 50bp 덜 인하될 것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점도표의 변화를 통해 시장이 12월 금리 인하 자체보다는 2025~2026년의 장기적인 금리 인하 계획이 조정된 것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FOMC 이후 파월 의장의 기자 회견에서 파월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With today’s action, we have lowered our policy rate by a Page 2 of 4 December 18, 2024 Chair Powell’s Press Conference PRELIMINARY full percentage point from its peak, and our policy stance is now significantly less restrictive. We can therefore be more cautious as we consider further adjustments to our policy rate.
이번 금리 인하로 인해, 정책 금리가 최고점에서 1%p 낮아진 시점에서 정책 기조가 유의미하게 제한적이지 않은(significantly less restrictive) 상황에 도달했다고 언급하면서, 더 이상 금리 인하 기조를 무조건적으로 견지하지 않아도 됨을 시사했습니다.
또한, 기자와의 문답 과정에서 “We're significantly closer to neutral”이라고 언급하며, 정책 금리가 중립 금리 수준에 가까워졌다고 밝혔는데 이는 추가 금리 인하 여력이 그렇게 많이 남아있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물음에 연준은 비트코인을 보유할 수 없다고 답하는 파월 의장; 출처: FOMC 기자회견 전문
번외로 트럼프가 비트코인을 전략적 비축 자산으로 검토 중인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파월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며 비트코인에 대한 연준의 의견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연준은 비트코인을 보유할 수 없습니다. 연방준비법은 연준이 보유할 수 있는 자산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으며, 법 개정을 요청할 계획도 없습니다. 이 문제는 의회에서 논의할 사항입니다.
연준의 금리 인하 사이클 계획이 조정되면서, 유동성 측면에서 단기적으로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을 앞두고, 연준이 트럼프의 정책이 초래할 수 있는 인플레이션 위험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시장이 이로 인한 불확실성을 흡수하는 과정은 불가피할 것입니다.
다만, 이번 FOMC 결정이 트럼프 당선 이후 시작된 가상자산 시장의 호황이 끝났음을 의미한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트럼프 취임 전후로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관련 정책의 윤곽이 어떻게 형성될지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PENGU 에어드롭, 성공인가 실패인가?
펏지 펭귄 NFT; 출처: Opensea
펏지 펭귄(Pudgy Penguins)은 2021년 7월에 출시된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의 펭귄 NFT 프로젝트입니다. 초기 판매 가격이 0.03ETH로 설정된 8,888개의 펏지 펭귄 NFT는 출시 후 단 19분 만에 완판되었으며, 같은 해 8월에는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에서 바닥 가격이 3.4ETH에 도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말, 프로젝트팀의 로드맵 이행 지연과 자금 유용 문제가 불거지면서 초기의 인기는 오래 지속되지 못했습니다.
이후 2022년 4월, 현 CEO 루카 넷츠(Luca Netz)가 750ETH(당시 약 250만 달러)에 해당 프로젝트를 인수하며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그는 펏지 펭귄의 IP를 강화하고 이를 활용한 브랜드 개발이라는 비전을 제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의류와 장난감 등 다양한 굿즈를 제작 및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펏지 펭귄 인형은 약 3,000개의 월마트 매장에 입점했을 뿐 아니라, 아마존의 3개 카테고리에서 판매율 1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4년 10월 기준 약 $13M에 달하는 누적 매출을 기록하며 펏지 펭귄은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이처럼 성장세를 이어가던 펏지 펭귄 프로젝트는 지난 12월 6일, 밈코인 $PENGU 발행 소식을 코인데스크와 공식 X 계정을 통해 발표했습니다. 함께 공개된 토큰 할당 계획에 따르면, 총 발행량 약 88.8B 개 중 25.9%가 펏지 펭귄 커뮤니티에 분배될 예정이었습니다. 이 소식은 커뮤니티의 에어드롭 기대감을 높였고, 발표 직후 펏지 펭귄 NFT의 바닥 가격은 하루 만에 16ETH에서 20ETH로 급등했습니다. 이후 에어드롭 당일인 12월 17일에는 최대 36ETH까지 상승하며 시장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펏지 펭귄 NFT 바닥 가격 추이; 출처: Opensea
에어드롭 당일인 12월 17일, 실제 에어드롭에서는 총 40.2B 개의 $PENGU가 펏지 펭귄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이더리움, 솔라나 온체인 활동 유저들에게도 할당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에어드롭이 시작된 22시에는 $PENGU 클레임 웹사이트에 약 470만 유저가 접속하고 10만 건 이상의 클레임 신청이 제출되면서 웹사이트가 일시적으로 다운되기도 하였으며, 지금까지의 온체인 유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역대 에어드롭 이벤트 중 손꼽히게 광범위한 에어드롭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한편, 펏지 펭귄 팀은 유저들이 에어드롭 할당량을 클레임하는 과정에서 보유한 모든 지갑을 연결하고 한꺼번에 클레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였는데, 일각에서는 이러한 에어드롭 클레임 방식과 펏지 펭귄 팀이 온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 난센(Nansen)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이번 광범위한 에어드롭이 사실상 유저들의 온체인 지갑 주소 간 연관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기도 하였습니다.
$PENGU의 가격은 에어드롭 당일 토큰을 받은 유저들의 매도세가 진정된 이후 2일간 시가 총액 $2.5B 까지 상승하였으나, 12월 FOMC 이후 다시 하락하여 $1.5B 부근에 머무르며 가격 측면에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향후 펏지 펭귄 팀이 $PENGU를 프로젝트의 요소로서 어떻게 활용하여 가격을 부양하고, 수집한 유저 데이터를 어떻게 건강하게 활용하는지가 궁극적으로 $PENGU 에어드롭의 성공 여부를 결정지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ENGU 시가 총액 추이; 출처: DEX Screener
그럼에도 불구하고 $PENGU 토큰은 에어드롭 당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카이토(Kaito.ai)의 마인드셰어 지표에서 6.47%라는 고무적인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광범위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펏지 펭귄의 토큰 분배 방식은, NFT/밈 프로젝트들이 앞으로 프로젝트 기반 토큰을 발행할 때 시장의 관심을 얻고, 이를 레버리지하여 프로젝트 발전의 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참고 사례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월 17일 기준 마인드셰어 지표; 출처: Kaito.ai
0
안내사항
- (주)토큰포스트에서 제공하는 리서치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주)토큰포스트 또는 제휴 파트너에게 있으며, 이용자를 위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 작성된 내용은 작성자 본인의 견해이며, (주)토큰포스트의 공식 입장이나 의견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 (주)토큰포스트는 리서치 및 관련 데이터를 이용한 거래, 투자에서 발생한 어떠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해서 보상하지 않습니다.
- 가상자산은 고위험 상품으로써 투자금의 전부 또는 일부 손실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마켓 카테고리 리서치
더보기
리서치 삭제
글 삭제 후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