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가 최근의 무역 정책 변화로 숨통을 틔우게 될 전망이다.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기존 관세 정책을 완화하는 방안을 공개할 계획이다. 이는 철강과 알루미늄에 적용되던 25%의 높은 수입세를 자동차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면제해주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내용이다. 그동안 미국 완성차 업체들은 수입 차량과 소재에 대해 이중으로 높은 관세를 부담해 왔는데, 이러한 중복 부담이 줄어들 조짐이다.
이 같은 소식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시간에서 집권 100일을 기념하는 유세를 앞두고 나온 것으로, 자동차 산업의 근간인 미시간 지역 주민들을 겨냥한 정책 변화로 풀이된다. 특히 미시간은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F) 같은 '빅3' 제조사의 거점 지역인 만큼 정치적 메시지가 더해진 경제 조치로 해석된다.
이번 관세 완화는 소급 적용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즉, 이미 낸 관세에 대한 환급이 가능할 수 있어 완성차 제조사와 부품업체 모두에 잠재적인 환입 혜택이 예상된다. 부품별로 부과되는 개별 관세도 조정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결과적으로 차량 제조 단가 일부가 낮아질 수 있는 구조다. 무역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가 신규 차량과 중고차 가격에 수천 달러의 상승 압박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조정 조치가 소비자 부담을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에 따라 제너럴모터스는 29일(현지시간)로 예정되어 있던 1분기 실적 발표와 연간 실적 전망 업데이트를 5월 1일로 연기했다. 최근의 정책 보도가 실적 발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결정이라는 분석이 유력하다. 이날 프리마켓에서 GM 주가는 1.5% 하락했지만, 포드, 스텔란티스(STLA), 테슬라(TSLA), 리비안(RIVN) 등 다른 주요 제조사들의 주가는 큰 변동 없이 횡보했다.
이처럼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전환은 차량 제조 비용과 소비자 가격에 직결되는 주요 변수로 작용하는 만큼, 업계와 시장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중장기적으로는 보험료 상승 억제와 인플레이션 관리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