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금융(디파이, DeFi) 플랫폼 1인치(1inch)는 2021년 8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옵티미즘이 개발한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솔루션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비수탁형 탈중앙화 거래소인 1인치는 탈중앙화 거래소(DEX) 에그리게이터(aggregator)다. 다수의 DEX를 통합형 단일 플랫폼으로 연결해준다. 1인치 사용자는 DEX마다 다른 요율을 직접 확인할 필요 없이 토큰 거래 및 스왑을 최적화할 수 있다.
1인치는 이번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 확장으로 가스 수수료를 낮추고 초당 트랜잭션 처리량(TPS)을 늘리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레이어2 솔루션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외부에 추가적으로 만들어진 보조 솔루션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과부하를 해소해 이더리움에서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양과 속도를 늘린다.
1인치가 도입한 옵티미스틱 롤업은 폴리곤(Polygon), zk롤업(zkSync), 플라즈마, 벨리디움 등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 중 하나다. 1인치 외에 유니스왑, 신세틱스 등 주요 디파이 프로젝트가 채택했거나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 산업 주요 소식을 BBR 매거진을 통해 만나보세요(구독신청)
1인치는 이번 옵티미스틱 롤업 도입에 이어 향후 자사 프로토콜을 다양한 블록체인 및 레이어2 솔루션으로 지속적으로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안톤 부코프 1인치 공동창업자는 더블록과의 인터뷰에서 “개발 단계에서 잠재적 위험과 실패를 피해야 한다”며 “네트워크의 가스비 인하의 경우, 이더리움 대비 2배~10배 정도의 절감 효과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사 네트워크의 최적화된 버전의 솔루션이 출시되면 최대 2000TPS까지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코프에 따르면, 도입 초기 단계인 만큼 거래는 초당 0.6 트랜잭션으로 제한된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옵티미스틱 메인넷으로의 입금은 즉시 이뤄진다. 다만, 이더리움 네트워크로의 출금은 빠른 출금 서비스가 시작될 때까지 7일 이상 소요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