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DePIN이 전기차 충전 생태계를 어떻게 혁신하는가

작성자 이미지
김미래 기자

2024.08.14 (수) 19:00

대화 이미지 2
하트 이미지 9

DePIN이 전기차 충전 생태계를 어떻게 혁신하는가 / 셔터스톡

전기차(EV) 충전 인프라에 대한 우려가 EV 도입의 주요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지만, DePIN(탈중앙화 물리적 인프라 네트워크)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전기차(EV)는 지속 가능한 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에 대한 불안감이 여전히 EV 채택을 저해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도로에는 4000만 대 이상의 전기차가 운행되고 있지만, 이는 약 15억 대에 달하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하면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많은 사람들이 충전 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해 장거리 주행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어 EV 도입이 지체되고 있다.

EV 충전 인프라 문제는 단순히 충전소의 수뿐만 아니라 그 기능성과 사용 편의성에도 관련이 있다. 다양한 충전 표준, 결제 시스템, 그리고 여러 네트워크에 접근하기 위한 앱 및 멤버십 필요성 등은 EV 사용자의 불편을 가중시킨다.

이런 상황에서 DePIN 기술이 EV 충전 서비스를 탈중앙화하여 EV 채택의 주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하여, EV 충전 생태계를 더 강력하고 효율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다.

Minima는 DePIN 프로젝트를 위한 완전 탈중앙화 및 장치 비종속적 레이어-1 블록체인으로, EV 충전 서비스 관리의 탈중앙화를 통해 EV 채택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Minima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충전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공급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운용성을 높인다.

전 세계적으로 EV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충전소 수는 이에 비해 충분하지 않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Minima는 글로벌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인 OPP(온라인 결제 플랫폼)와 협력하여 EV 시장을 혁신하고 있다. 이 협력을 통해 OPP의 결제 솔루션은 Minima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통합되어, EV 운전자들이 자신의 전용 충전기를 대중에게 임대할 수 있도록 한다.

전통적인 중앙집중식 모델과 달리, Minima와 OPP의 접근 방식은 P2P(개인 간) 상호작용을 허용한다. 이들은 에너지를 블록체인 상의 디지털 토큰으로 변환하여, 각 토큰이 킬로와트시(kWh)와 같은 에너지 단위를 나타낸다.

Minima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가 풀 노드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여 EV 충전 생태계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든다. 풀 노드는 블록체인의 완전한 복사본을 저장하여 네트워크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장치이다. Minima의 블록체인 프로토콜은 모바일 폰, IoT 장치 및 경량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비싼 하드웨어 없이 누구나 풀 노드를 운영할 수 있게 한다.

Minima의 경량 디바이스에서 풀 노드를 실행할 수 있는 이 기술은 EV 충전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6월, Minima는 실생활 DePIN 애플리케이션을 스포츠카에 통합해 큰 주목을 받았으며, 앞으로 DePIN이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미래를 그리고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2

추천

9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2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가즈아리가또

2024.08.15 16:14:20

잘 봤습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낙뢰도

2024.08.14 22:42:14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