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네이도 캐시 제재 효과, 이더리움의 취약성 드러내

작성자 이미지
김미래 기자

2024.08.08 (목) 16:05

대화 이미지 1
하트 이미지 4

뉴욕 연방준비은행은 토네이도 캐시에 대한 제재가 효과적이었으며, 이로 인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취약성이 드러났다고 보고했다. 사용자 차원에서는 제재 협조가 강했지만, 결제 체인에서는 약한 협조가 나타났다.

8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뉴욕 연방준비은행에 따르면, 2022년 미국 재무부가 블랙리스트에 올린 암호화폐 믹서 토네이도 캐시에 대한 제재가 탈중앙화 금융에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또한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검열 저항성과 협조 수준에서 "취약성"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2022년 8월 8일, 미국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대규모 자금 세탁을 지원한 토네이도 캐시와 관련된 주소들을 제재했다. 이는 컴퓨터 프로토콜이 처음으로 제재를 받은 사례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제재 이후 토네이도 캐시 사용이 크게 줄었으나 점차 회복되었다. 암호화폐 커뮤니티 전체에서 거래소 및 다른 플랫폼들이 토네이도 캐시를 금지하고 산업 그룹들이 이를 방어하면서 반응이 나타났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합의 메커니즘은 토네이도 캐시 제재가 시행된 직후 작업 증명에서 지분 증명으로 전환되었다. 이더리움에서 제안자(검증자)는 빌더로부터 거래 블록을 받는다. 뉴욕 연방준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토네이도 캐시에 대한 제재를 대체로 준수하였고, 대형 빌더들도 다소 준수하였다. 제재를 무시한 블록 빌더들은 이익 동기가 아닌 신념에 따라 행동하였다. 제안자들의 행동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제재를 준수하지 않는 블록을 분류할 수 있었음을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토네이도 캐시 제재 행동에 대한 관찰이 이더리움 자체에 대한 사실을 드러낸다고 언급했다. "우리의 결과는 검열 저항성이 취약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더리움의 다양한 설계 선택이 탈중앙화를 촉진하도록 선택되었지만, 우리는 정산 체인과 관련된 상당한 집중도와 몇몇 행위자에 대한 높은 의존성을 발견했다."

토네이도 캐시는 계속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강한 부활을 보였다. 프로토콜 개발자인 알렉세이 페르체프는 5월 네덜란드에서 자금 세탁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다른 개발자인 로만 스톰과 로만 세메노프는 자금 세탁 공모, 제재 위반 공모, 무면허 자금 송금 사업 운영 공모 혐의로 미국 법무부에 의해 기소되었다.

로만 스톰은 구금되어 재판을 받고 있으며, 로만 세메노프는 여전히 자유로운 상태로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1

추천

4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SSdc

2024.08.09 09:57:00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