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인공지능 기업 OpenAI는 7월 18일 새로운 생성 AI 모델인 'GPT-4o mini'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비용 효율성 강조
1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OpenAI의 블로그 포스트에 따르면, 새로운 모델은 이전 최첨단 모델보다 비용 효율성이 10배 더 뛰어나며, 'GPT-3.5 Turbo'보다 60% 이상 저렴하다.
성능과 전력 효율성의 균형
GPT-4o mini는 OpenAI의 주력 제품인 ChatGPT의 현재 최고 소비자 모델의 비용 효율적인 버전이다. OpenAI는 성능과 전력 소비 간의 균형이 최소화되었으며, GPT mini는 높은 성능을 유지한다고 주장했다.
OpenAI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GPT-4o mini는 텍스트 지능 및 다중모달 추론에서 GPT-3.5 Turbo 및 기타 소형 모델을 능가하며 GPT-4o와 동일한 범위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GPT Mini의 기능
새 모델은 이전 모델과 많은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현재 텍스트 및 비전으로 제한된다. OpenAI는 오디오 및 비디오 지원이 곧 추가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mini 모델이 다른 모델에 비해 환경적 이점을 가지고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OpenAI는 실제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론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이는 혜택이 실제 에너지 절감으로 이어지지 않고 최종 사용자 비용 절감에만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OpenAI의 최근 활동
이 출시는 OpenAI의 꾸준한 활동 속에서 이루어졌으며, 회사에 대한 다양한 조치도 함께 발생하고 있다.
Cointelegraph는 최근 OpenAI가 GPT-4o에 비해 고급 추론이 가능한 AI 모델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Strawberry'라는 이름의 새로운 모델은 더 인간적인 반응을 생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회사의 미스터리한 Q* 프로젝트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한다.
다른 한편으로, 내부 고발자들이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회사를 조사해달라고 요청한 후 OpenAI는 비밀유지 계약 사용과 관련된 잠재적인 위법 행위로 SEC의 주목을 받을 수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