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배터리 기업 CATL은 홍콩에서의 연구 개발 노력을 늘리고, 국제적으로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려 한다. 이는 중국의 전기 자동차 산업의 성장과 외부 조사 증가에 반응한 것이다. 그러나 해외 기술 라이선스 획득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이 요구되고 있다.
중국의 주요 배터리 업체인 CATL은 홍콩에서의 연구 및 개발(R&D) 노력을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다. 이 회사의 회장 Robin Zeng에 따르면, 그들의 목표는 국제적으로 그리고 업계 내에서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Zeng은 이 이니셔티브가 배터리 자체뿐만 아니라 배터리 기술 수출에 더 집중하기 위한 CATL의 전략의 일환임을 언급했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 전기 자동차(EV)와 배터리에 대한 외국 정부의 강화된 조사에 기인한다.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CPPCC)의 위원인 Zeng은 중국 의회 회의에 앞서 회사의 계획을 강조했다.그러나 CATL의 해외 기술 라이선스 노력은 일부 어려움에 직면했다. 예를 들어, 미시간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포드와의 계약은 일부 미국 의회 의원들의 반대를 일으켰다.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지배력에 대한 우려는 자동차 수출 국가들에서 커지고 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유럽 시장에서의 더 높은 품질 제품에 대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Zeng은 탄소 중립을 목표로 하는 중국의 전기차 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언급하며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은 유럽에서는 비용 문제로 다소 둔화되었지만, 배터리 공장 투자가 증가할 경우 더 큰 성장이 예상된다. Zeng은 특히 독일이 빠르게 전기차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더 많은 전기차가 수입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