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엑스(SpaceX)의 Starlink 위성 인터넷 서비스는 어제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에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Starlink가 획득한 약 9억 달러의 보조금을 취소하라는 명령을 지지한 후 차질을 겪었다.
Starlink는 FCC에서 많은 저항과 문제에 직면해 왔으며 여러 경쟁업체가 Starship 로켓으로 별자리의 두 번째 단계를 구축하려는 스페이스엑스의 계획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러한 의도는 FCC가 스타쉽 시험 비행 실패를 근거로 스페이스엑스의 보조금 신청을 거부한 가장 최근 판결의 핵심이기도 했다. 또한 스페이스엑스가 제공한 검열된 데이터를 강조하여 회사가 수상 성능 요구 사항을 달성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스페이스엑스, 우주선 문제로 인해 Starlink FCC 입찰에서 8억 8,500만 달러 손실
Techcrunch에 따르면 FCC는 종합 판결에서 RDOF(Rural Digitial Opportunity Fund) 프로그램에 대한 Starlink의 장기 신청에 대한 Wireline Competition Bureau의 거부를 유지하기로 한 결정을 다루었다. 스페이스엑스는 RDOF 보조금을 위해 두 가지 신청서, 즉 초기 약식 신청서와 최종 장문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Starlink의 약식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회사는 미국 35개 주에 분산된 642,925개 사이트에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기 위해 8억 5500만 달러의 보조금을 받았다. 스페이스엑스는 계약을 따낸 후 장문 신청서 제출을 스페이스엑스의 자회사인 스타링크에 위임했다.
8억 5500만 달러의 보조금은 국이 Starlink가 보조금에 따라 요구되는 "범위, 규모 및 크기의 네트워크를 배포"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 10년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스페이스엑스는 이후 FCC에 판결을 취소하고 재검토할 것을 요청했지만 위원회는 어제 이를 유지하기로 투표했다. 1단계 라운드에서 승인되었기 때문에 위원회가 RDOF 배치 기준을 충족하는 것을 금지했다는 스페이스엑스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았다.
FCC는 Starlink가 서비스 성능과 Starship 로켓으로 인해 RDOF 기준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사무국이 Starlink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활용한 데이터는 두 당사자 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주요 영역이다.
Starlink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운용되는 저궤도(LEO) 위성이다.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미국은 2021년과 2022년 Starlink의 성과를 특징으로 하는 Ookla 데이터에 의존했다.
FCC는 스페이스엑스 Starlink 성능에 대한 분쟁에서 Ookla Data를 지지
스페이스엑스는 TS2 스페이스에 따라 RDOF 프로그램이 적용되기 시작하는 2025년 Starlink의 성능에 대해 신뢰할 수 없는 항소에서 Ookla의 통계를 일축했다 . 그러나 FCC는 유사한 시스템이 부족하기 때문에 Ookla 데이터가 신뢰할 수 있는 유일한 데이터라고 주장하면서 사무국의 상세한 판결을 지지한다.
FCC가 판결을 유지하기로 한 결정은 스페이스엑스의 Starship 프로그램에서도 비롯되었다. FCC에 따르면 사무국은 조사 전반에 걸쳐 스타쉽에 관한 정보에 의존했기 때문에 스타쉽이 정기적으로 2세대 스타링크 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거의 확신을 갖지 못했다.
Falcon 9 또는 Starship을 사용하여 Starlink를 위한 두 가지 발사 옵션을 제안하기로 한 스페이스엑스의 선택은 경쟁사로부터 비판을 불러일으켰고 회사는 궁극적으로 2세대 Starlink 임무를 위해 Starship에만 의존하려는 의도를 수정했다.
FCC의 판결에 따라 스페이스엑스는 Starlink가 RDOF 적용 범위를 제공하기 위한 "최선의 옵션일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하면서 슬픈 반응을 보였다. 기준을 '임의적'이라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소외된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위원회와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답변을 마쳤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