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개발을 위해 비자와 컨센시스(Consensys)가 협력한다. CBDC 출시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캐서린 구(Catharine Gu) 비자 CBDC 부문 책임은 2022년 1월 12일(이하 현지시간) 이같이 밝히고 "CBDC 개발을 위해 전 세계 중앙은행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개발 예정인 서비스는 금융기관이 사용자 친화적 CBDC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듈이다. 기존 결제 모듈과 연동 가능하며, 업체들은 CBDC 연동 결제 카드나 지갑 발급 관련 인프라를 쉽게 통합할 수 있다.
캐서린 구는 "현재 시범 사례를 조사 중"이라며 "향후 2~3년은 CBDC가 결제 시스템에 어떤 역할을 할지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CBDC가 기존 결제 시스템과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컨센시스는 조셉 루빈(Joseph Lubin)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가 설립한 이더리움 전문 개발업체다. 호주, 프랑스, 홍콩, 태국 등의 중앙은행과 CBDC 개발에 협력하고 있다. 2021년 12월에는 마스터카드와 협력해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 개발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