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웹서비스(AWS)가 2020년 예고한대로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에서 이더리움을 전면 지원한다.
2021년 3월 3일(이하 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AWS가 제공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생성·관리 지원 서비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더리움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AWS는 “이용자는 몇 분 안에 간편하게 이더리움 노드를 프로비저닝(provision)하고 링크비(Rinkeby)나 롭스텐(Ropsten)과 같은 퍼블릭 이더리움 메인넷 및 테스트넷에 연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표준 오픈소스 이더리움 API를 통해 네트워크에 안전하게 접근하고 이더리움 블록체인과의 빠르게 동기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AWS는 2020년 12월 이더리움 지원을 예고한 바 있다.
마이크 고지(Mike Godsey) 인퓨라 상품 대표는 “AWS같은 대형 업체가 툴링에 진지하게 임하는 것은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 가치 상승의 놀라운 신호”라며 “이는 필연적으로 이더리움을 사용한 개발자 기반을 확장하고 전체 생태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블록체인 손쉽게 생성·관리
지난 2019년 5월 AWS는 블록체인을 손쉽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중앙권한 없이 여러 당사자가 거래를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솔루션이다.
대중적인 오픈소스 프레임워크 이더리움(Ethereum)과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사용해 확장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다. 기업 애플리케이션용으로 만들어진 하이퍼레저는 이더리움에서 하드포크됐다.
고객은 AWS 매니지먼트 콘솔(AWS Management Console)에서 클릭 몇 번으로 여러 AWS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고 수천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수백만 개 거래지원을 위해 확장할 수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다. 현재 AT&T, 네슬레, 엑센츄어, 비영리 재단 MOBI 등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AWS는 블록체인 영역을 다각도로 탐구해왔다. 피델리티, 딜로이트 및 여러 암호화폐 기업들과 함께 블록체인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스타트업 스튜디오(Startup Studio)'를 지원했다. 또 블록체인 기술을 광고 사업에 결합하기 위한 '블록체인 광고 핀테크' 팀을 신설하고, 제품 공급망에 '디지털 신뢰'를 더하기 위한 분산원장기술(DLT) 특허를 취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