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기사
페이스북이 암호화폐(가상화폐) 광고 제한을 일부 완화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 페이스북은 사전 승인을 받은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허용한다고 씨넷 등 외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6일(현지시간) 암호화폐(가상화폐)는 일제 하락하고 있다. 그러나 낙폭은 크지 않다. 비트코인은 6,100달러선에 머물고 있다.
[뉴스1] 김용범 "암호화폐 '김치 프리미엄' 사라져…투기 끝났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6일 "한국 암호화폐(가상화폐) 시장에서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이 사라졌다"며 "거래실명제, 자금세탁방지 가이드라인 등 제도 도입이 효과를 봤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여권 없는 해외여행 만든다' 네덜란드 블록체인 신분증 실험
네덜란드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과 개인 신원정보를 접목해 여권과 신분증, 예금증명서 등을 한데 묶은 디지털 신분증을 개발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 봄에는 네덜란드와 캐나다 간 공항에서 여권 대신 디지털 신분증을 이용한 입·출국이 구현될 전망이다.
[지디넷] "中 블록체인, 금융과 B2B 중심으로 진화"
중국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주로 금융 서비스와 기업간거래(B2B)에 우선 적용되고 있다고 증권일보가 '2018 중국 블록체인 산업 백서'를 인용해 최근 보도했다.
[연합뉴스] "풍차도 블록체인도 협업문화에 기반"…네덜란드의 블록체인연합
"간척지 배수를 위해 함께 풍차를 건설했던 것처럼 네덜란드는 협업의 문화가 형성돼 있습니다. 블록체인도 여러 사람이 연합을 이뤄 서로 의지하는 형태라 우리에게 익숙합니다." 27일 프란스 판에터 네덜란드블록체인연합(Dutch Blockchain Coalition·DBC) 사무국장은 네덜란드 델프트공과대학에서 네덜란드 정부가 블록체인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데일리] 넷중 한명꼴 "암호화폐 구입의향"…ING "보유비율 2배로 뛴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금융그룹인 ING그룹이 설문조사를 통해 공개한 암호화폐 전망 보고서에서 향후 암호화폐를 소유하게 될 투자자가 지금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아시아투데이] 해운물류 업계가 나서서 꽃피운 국내 블록체인 적용 현황은
해운물류 분야의 경우 현대상선·SM상선 등 국내 주요 해운사가 주축이 돼 블록체인 기술을 운송 서비스에 적용해왔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지난해 삼성SDS를 비롯해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결성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대구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행정시스템에 접목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국내 지자체가 행정 시스템과 블록체인 접목 여부에 대한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서울시에 이어 두 번째다.
[글로벌이코노믹] 실리콘밸리, 명품 구입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수요 급증
실리콘 밸리에 본사를 둔 여러 명품 업체에서 사치품을 구입할 때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사용하는 빈도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타임즈] "비트코인 담보 돈 빌려드려요"…자금조달책 떠오른 가상화폐
가상화폐를 담보로 한 대출상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가상화폐를 맡기고 돈을 빌릴 수 있다면 가상화폐는 사실상의 통화 역할을 하는 셈이어서 주목된다.
[이뉴스투데이] 벤처기업협회, 세계한인벤처네트워크와 ‘블록체인 세미나’ 개최
벤처기업협회와 세계한인벤처네트워크는 서울 쉐라톤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블록체인 세미나 위드 오스트리아’를 28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투데이] 블록체인 스타트업 4곳, 연합 컨소시엄 ‘소블로’ 구성
국내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들이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힘을 합쳤다. 케이스타라이브와 둥글, 리걸블록, 언더핀 등 4개 스타트업은 컨소시엄 ‘소블로‘를 구성하고 활동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폴리뉴스] 가상화폐 거래소 넥시빗,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 거래소 모델 출시 예정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넥시빗'이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 거래소 모델을 내놓았다.
[스포츠조선] 코인25, 암호화폐 트레이딩로봇 소프트웨어 개발사 CWE와 업무협약 MOU 체결
가상화폐 P2P(Peer To Peer) 중개거래 플랫폼 코인25는 최근 암호화폐 트레이딩로봇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인 크립토월드에볼루션(CWE)과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2. 해외 기사
[COINDESK] 중국인민은행, 디지털 화폐를 위한 큰그림
중국인민은행의 디지털화폐연구소가 암호화폐의 핵심 기능과 기존 중국의 통화체계를 통합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를 생성하는 큰 그림을 밝혔다.
[COINDESK] 美 플로리다주, 암호화폐 담당부서 설립
플로리다주가 주 내 암호화폐 산업을 감독 및 관리하는 새로운 부서와 직책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COINDESK] 美 의회 "암호화폐, 미국 선거에 영향 미칠 수 있어"
미국 상원의원들은 외국의 영향력 및 힘이 개입된 암호화폐가 미국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COINTELEGRAPH] 스위스 NGO, 아프리카 불우아동들 위한 암호화폐 기부금 받아들여
스위스 NGO 단체와 암호화폐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가 협업을 통해 아프리카 불우아동들을 위한 구호 자금을 암호화폐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COINDESK] 호주, 뉴질랜드 중앙은행發 암호화폐 현재 계획 없어
호주와 뉴질랜드가 현재로서는 중앙은행 발행 암호화폐(CBDS)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CCN] 논란의 '테더', 암호화폐 순위 10위에 올라
달러 기축 암호화폐인 테더가 논란 가운데 신규 토큰을 상당량 발행하면서 시총 순위 10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