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토요일 저녁 이오스 커뮤니티에 갑자기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오스 메인넷이 일시 정지되었다는 속보가 날아들었기 때문이다.
이오스 커뮤니티에 따르면 16일 오후 6시 56분경(한국 시각) 이오스 메인넷이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문제로 일시 정지되었다.
중단은 자정 가까이까지 이어졌으며 복구 작업이 수행되는 동안 트랜잭션이나 네트워크에 들어오는 연결 등이 허용되지 않았다.
이오스 메인넷 론칭 그룹(EMLG) 및 블록원에 따르면 메인넷 중단 이유가 ‘지연된 거래(Deferred Transaction)’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오스 측은 “체인 내에서 트랜잭션이 실시간 처리되지 않고 메모리 풀에 저장되었다 처리되는데, 그렇게 지연된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소스 코드에 버그가 있어 블록 생성이 멈추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모든 대기 블록 프로듀서들이 일제히 노드를 멈추고 오후 8시 2분경 체인을 복구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복구 방식은 LIB(마지막 비가역 블록) 시점에서 체인을 재시작하는 것으로 BP들의 싱크 작업이 차례로 진행됐다.
한국 시각 11시 47분 경, LIB(비가역 블록) 1027926을 기점으로 체인 재가동이 완료되었고 이오스 체인 버전은 1.0.5로 업그레이드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시각(오후 3시 20분) 이오스 21개 블록프로듀서(BP)에 포함된 국내 업체로는 이오시스(eosyskoreabp·18위)와 이오서울(eoseouldotio·20위)이 있다.
이오스노드원(eosnodeonebp)이 24위, 아크로이오스(acroeos12345)가 46위, 케이오스(keoskorea111)는 51위, 이오스페이(eospaygatebp)는 54위로 주말 새 대체로 큰 순위 상승폭을 그렸다.
신예진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