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스케일(Grayscale)의 메이커다오(MakerDAO) 펀드 출시부터 코인베이스(Coinbase)의 하와이 진출, 비트팜스(Bitfarms) 경영진 변화, 마운트 곡스(Mt. Gox) 비트코인 대규모 이동, 에센셜(Essential)의 대규모 투자 유치까지 암호화폐 업계의 주요 소식을 종합적으로 정리했다.
13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이 메이커다오 트러스트라는 새로운 폐쇄형 펀드를 출시했다. 이는 일주일 내 발표된 세 번째 단일 자산 트러스트다. 이 새로운 트러스트를 통해 적격 투자자와 기관들은 메이커다오의 거버넌스 토큰인 MKR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메이커다오는 탈중앙화 거래소로, 시가총액 50억 달러를 초과하는 제3의 스테이블코인 DAI를 발행한다. 현재 메이커다오는 '엔드게임' 계획에 따라 변혁을 진행 중이며, 온체인 신용 및 실물 자산 시장으로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브다오'가 관리하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그레이스케일의 두 가지 주요 상품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는 모두 폐쇄형 트러스트로 시작했다. 이러한 구조는 직접 인출이 불가능해 기초 자산과의 가격 괴리를 야기할 수 있다. 그레이스케일은 현재 다양한 프로토콜 토큰에 대해 최소 17개의 비공개 단일 자산 펀드를 제공하고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하와이에서 암호화폐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와이 주민들은 이제 암호화폐를 매매하고, 스테이킹하며,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국제 송금도 가능해졌다.
이번 서비스 개시는 하와이 상공소비자부 금융기관과(Department of Commerce and Consumer Affairs Division of Financial Institutions)가 암호화폐 기업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 한 규제 변화에 따른 것이다. 코인베이스는 2017년 비트코인 보유량에 대해 1대1 현금 준비금을 요구하는 엄격한 규제로 인해 하와이에서 철수한 바 있다.
하와이의 디지털 통화 혁신 연구소(Digital Currency Innovation Lab)는 6월 30일에 종료됐다. 이 연구소는 암호화폐 기업들이 주 라이선스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하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연방 규정에 따라 하와이에서 사업을 할 수 있다.
비트팜스가 벤 가그논(Ben Gagnon) CEO를 이사회에 임명했다. 이는 공동 창업자이자 전 회장인 니콜라스 본타(Nicolas Bonta)가 사임한 후 이뤄진 조치다.
본타는 비트팜스의 설립, 발전, 특히 라틴 아메리카로의 국제적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미국 기업 라이엇 플랫폼스(Riot Platforms)는 올해 초 비트팜스 인수를 시도했으며, 현재 최대 주주가 되어 이사회 재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비트팜스는 최근 실적 보고에서 2,7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4월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블록 보상 감소로 인해 수익은 16% 감소했다.
아캄 인텔리전스(Arkham Intelligence)에 따르면, 마운트 곡스로부터 20억 달러 이상의 비트코인을 받은 지갑이 화요일에 대부분의 자금을 다른 지갑으로 이동시켰다.
아캄은 이 지갑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고(BitGo)에 속할 수 있다고 추측했다. 이는 마운트 곡스 사태가 채권자 상환의 최종 단계에 접어들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비트고의 것으로 추정되는 bc1q26 지갑은 테스트 거래를 시작한 지 몇 시간 후 약 20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다른 지갑으로 이체했다. 이러한 자금 이동은 7월부터 진행된 마운트 곡스 채권자 상환 과정이 완료 단계에 접어들었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의도 중심' 이더리움 레이어2 블록체인 개발사 에센셜이 시리즈 A 펀딩 라운드에서 1,100만 달러를 모금했다. 이로써 총 펀딩 금액은 1,615만 달러에 달했다.
아치타입(Archetype)이 이번 라운드를 주도했으며, IOSG 벤처스(IOSG Ventures), 스파르탄 그룹(Spartan Group), 미라나 벤처스(Mirana Ventures) 등 유명 투자자들이 참여했다.
에센셜은 2024년 테스트넷, 2025년 메인넷과 함께 토큰을 출시할 계획이며, 팀 확장도 진행할 예정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